“실수요자 입장서 대책 마련…마스크 재고 현황 알리는 약국앱 조속 시행”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중 ‘구매 5부제’ 시행과 관련해 “대리수령의 범위를 넓히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현재 대리수령은 장애인만 하도록 되어 있으나, 더 유연하게 적용하라는 것이 대통령의 지시”라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5부제 자체가 이미 국민에게는 불편이고 제약인데, 5부제로 인해 새로운 불편이 파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정책 실수요자 입장에서 예상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또 “국민이 한 번에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하고 여러 약국을 다니지 않아도 되도록 약국의 재고 현황을 알리는 재고앱, 약국앱도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사진출처: 아리랑TV 뉴스영상 캡처
사진출처: 아리랑TV 뉴스영상 캡처

문 대통령은 마스크 생산 현장 점검에도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평택에 있는 마스크 생산업체 우일씨앤텍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이날부터 시행하는 마스크 관련 긴급수급조정 조치 직후 마련된 산업 현장 점검으로서, 마스크 생산업체와 판매업체 등 현장의 의견을 듣고자 마련했다.

문 대통령은 생산 공정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원자재 창고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으로부터 마스크 생산업체에 대한 정부 지원 현황에 대해 간략히 보고받았다.

또한 우일씨앤텍 대표이사와 임직원, 유한킴벌리 대표이사로부터 마스크 수급 관련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마스크 수요가 높은 점을 감안해 ▲원활한 원자재의 수급 ▲기업 애로사항의 신속한 해결을 위한 적극 행정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했고, 방역 일선의 필수품인 마스크를 생산하느라 야근과 주말근무로 지친 직원들을 격려했다.

한편 이날 방문한 마스크 생산업체는 생산한 마스크 전량을 유한킴벌리에 납품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마스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인력 약 80여 명을 추가로 고용했고, 특별연장근로를 인정받아 하루 20만 개에서 50만 개로 생산량을 늘렸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