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 즉각 철회 촉구”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전날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들에 대해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했다”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러한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전날 마스크 추가 수급대책을 발표하면서 1인당 구매 가능한 마스크를 주 2매로 제한한 것에 대해서는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들께 마스크를 먼저 드리고 부족한 물량을 공평하게 배분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대책은 이날부터 3일간 경과기간을 거쳐 월요일부터 본격 시행된다”며 “초기 혼란이 없도록 관계부처에서는 주말에도 생산과 유통과정, 전산시스템 구축 등을 꼼꼼히 점검해달라”고 지시했다.

또 “시중에 유통되지 않고 숨어있는 마스크도 상당량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 마스크들이 최대한 신속하게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자진신고를 유도하는 방안도 함께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의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중증 환자들에게 더 많은 의료자원과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중증 환자를 위해 국립대병원 등에 더 많은 병상을 확충하고 중증 환자가 지역 경계 없이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신천지 대구교회 외에도 집단감염 사례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집단감염을 어떻게 막느냐가 앞으로 코로나19 싸움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요양원과 같이 어르신들이 집단으로 생활하시는 곳은 더욱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지자체와 관계부처에서는 비상한 각오로 집단시설에 대한 대응과 지원을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