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무회의 열어 마스크·필터 긴급 수급조정 조치안 심의…“국민 고통 겪어 무거운 책임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마스크를 의료·방역현장 등에 우선 공급하고 그 외 물량은 국민에게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중복판매를 방지하고 마스크의 수출도 원칙적으로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구시청에서 열린마스크와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관련 긴급수급조정조치안을 심의하기 위한 임시국무회의에서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대구시청에서 마스크와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관련 긴급수급조정조치안을 심의하기 위한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대구시청에서 마스크와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관련 긴급수급조정조치안을 심의하기 위한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총리는 “정부가 지난 26일 시행한 마스크 공적 공급 의무화 및 수출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국내 마스크 수요는 여전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겪는 고통에 국무총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에 정부는 마스크 공급을 늘리고 합리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불안정한 마스크 원자재 수급 문제도 해결하겠다”며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생산·판매업자가 일일 생산량과 판매량을 정부에 신고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정부가 수량과 판매처 등을 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이번 추가조치는 내일부터 시행되는데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민들이 체감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는대책이 국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마스크 원자재 공급과 생산 극대화, 공적 공급 확대, 배분 등 전 과정을 잘 점검해달라”며 “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 빈틈없이 작동할 수 있는 세밀한 관리망을 만들고 시행과정도 국민들에게 자세하고 정확하게 설명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힘든 상황 속에서도 일부 국민들은 방역현장과 취약계층 등더 절실한 곳에 마스크를 기부하고 생산업체들도 밤낮없이 공장을 가동하고 다른 생산설비를 마스크용으로 바꾸는 등 증산에 협조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이번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