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용자원 선제 투입해 총력 대응…대구·경북엔 별도 자금 배정해 조속한 회복 돕겠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비상시국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를 하루빨리 극복하고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가용한 모든 자원을 선제적으로 투입해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의·의결을 위한 임시국무회의에서 “정부는 꼭 필요한 사업들을 선정, 총 11조 7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의·의결을 위한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의·의결을 위한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추경안을 내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한시가 급한 만큼, 국회가 이번 임시국회에서 추경안을 신속히 처리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민생경제가 받는 충격도 과거 사스나 메르스 당시보다 더 크다”며 “소비심리가 얼어붙고 방한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서비스업이 위축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전례 없는 위기에 처해 있고 부품공급 차질로 산업현장의 생산이 중단되는가 하면 수출도 큰 폭으로 줄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 추경안은 코로나19 조기극복과 민생경제 파급효과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며 “우선 감염병 전문병원을 확충하는 등 신종 감염병 대응역량을 근본적으로 보강하고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의료기관과 환자들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긴급 경영자금 융자를 확대하고 영세사업장의 고용유지를 지원하겠다”며 “저소득층과 아동수당 수급자에게는 한시적으로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해 생계를 안정시키고 소비여력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특히 대구와 경북지역에는 별도 자금을 배정해 조속한 회복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정부는 앞으로도 코로나19를 조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역량을 총동원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지금의 위기와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 국회와 국민들의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