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1 ‘학부모 안심학년제’ 도입...2024년까지 전 학교에 기가 와이파이 설치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등하굣길 안전부터 학습 돌봄 영역까지 책임지는 ‘학부모 안심학년제’가 도입된다.

또 모든 초중학교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고, 2024년까지 전 학교에 기가급 무선 인터넷망도 보급된다. 

미래 교육환경을 반영한 2022 교육과정과 미래형 수능과 대입제도도 올해 설계에 들어간다. 

교육부는 2일 초등 돌봄 확대와 AI교육으로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로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0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킬 수 있도록 초등학교 1학년을 ‘학부모 안심학년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학습, 안전, 돌봄 전 영역에서 책임지도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입학 초기단계에서는 기초학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규수업 내 ‘협력수업’을 확대한다. 올해 초등학교 800곳에서 교원자격 소지자나 교·사대생 학생이 협력수업에 참여한다. 수업만으로 기초 학력이 부족한 경우 담임교사, 상담교사 등이 다중지원팀을 꾸려 추가적으로 지도한다. 다중지원팀을 운영하는 두드림학교는 올해 2900곳을 운영한다.

또 초등학생 교실을 놀이와 쉼이 가능한 복합형 공간으로 개선하고, 학부모들이 걱정하는 등·하굣길 안전을 강화한다.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CCTV 2087대, 신호등 2146개를 올해 상반기 중으로 설치하고 옐로카펫과 노란발자국 등을 올해 하반기에 초등학교 100곳에 시범 설치한다.

올해 유치원 3법 시행,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전면 도입 등을 통해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크게 강화하고, 건강과 안전 분야 관리를 강화한 ‘학부모 안심유치원’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학부모 안심 유치원은 10개 시도에서 올해 17개 시도로 확대된다.

맞벌이 부부의 돌봄 공백을 줄이기 위해 초등 돌봄교실 700실, 마을 돌봄기관 430개소로 확충해 돌봄 서비스를 42만5000명까지 확대해 방과 후 학부모들의 우려를 해소한다.

또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 모든 초·중학교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고 이와 동시에 AI 교육으로의 전환을 준비한다.
 
교육부는 올해 안에 ‘인공지능 교육 종합방안’을 수립해 전 국민이 AI 시대에 필요한 소양을 기르고, AI 시대를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AI 교육 등을 위해 2024년까지 모든 초·중·고 교실에 기가급 무선망(Wi-fi)이 설치된다. 올해는 초중학교에 교당 최소 60개의 스마트기기를 보급하고, 모든 초·중·고에 교당 최소 4개 교실 이상의 무선환경 구축을 완료한다.

교육부는 또 서열화된 고교교육 체제를 개편하기 위해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에 맞춰 자사고·외고·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의 신뢰성을 높이는 등 대입제도의 공정성을 강화한다. 고졸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월 60만원의 현장실습 참여지원금도 지급한다.

미래형 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선제적 준비에도 착수한다.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에 앞서 학교공간, 교원, 교육과정, 대입제도 개편 등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교육의 질적 도약을 추진한다.

또 올해 마이스터고 1학년을 대상으로 고교 학점제를 우선 도입하며, 하반기 중에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해 발표한다. 올해 중으로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24곳을 신규 선정해 지원한다.

미래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올해 600개교 교실을 혁신할 계획이며, 학교 전체 공간을 전면 재구조화하는 사업도 개시한다.

이와함께 미래 교육환경을 반영한 ‘2022 교육과정’과 미래형 수능 및 대입 제도도 올해 준비에 착수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해 국민들의 성원으로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와 고교 무상교육 도입 등 성과를 이뤘다”면서 “올해는 교육에 대한 국가 책임과 공정성을 한 단계 높이고, 인재 강국으로 도약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