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의료자문위원단 간담회…“국민들 힘들어하는 상황 완화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좀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해서라도 마스크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대구시청에서 열린 대구시 의료자문위원단 간담회에서 “일단은 전체 물량의 50%를 확보해서 공적 채널로 유통시키는 노력을 지금 하고 있는데 그것이 작동이 잘 안되면 이번 주말경 좀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정 총리는 “의료인들이 쓸 장비는 여러가지로 준비를 하고 있는데 제일 심각한게 마스크”라며 “지난주 고시를 개정해 의료인들 마스크는 100%, 대구·경북에는 좀 더 많은 양을 보내도록 조치는 했으나 개정 고시로도 해결이 안될지도 모른다는 판단이 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것보다 훨씬 강력한 방안을 마련해 마스크 문제로 국민들이 힘들어하는 상황을 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상황이 우려했던 것 보다도 훨씬 더 심각한 상황으로 가고 있어서 정말 특단의 노력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제일 급한 문제는 확진자들을 병원에 가도록 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너무 많은 확진자들이 댁에서 대기하고 계시는 부분에 대해서 참으로 송구하고 이를 해소하는 일이 가장 시급한 일”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원래 목표가 2000병상이었는데 다행히 대구는 물론이고 경북, 경남, 충청권, 심지어 광주까지 합세해 2359병상을 확보했다”며 “약간의 시간은 필요하겠지만 우선 중증은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또 “지금 현재 3000명 정도는 생활치료시설에 모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병실과 생활치료시설을 합해 5000명 정도는 수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 것 같다. 일부 퇴원하는 분들도 있어 회전이 되면 이 정도로 잘 수습이 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