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대기 중 대구 확진자 1600명 넘어…최적 의료서비스·지원 받는 것 시급”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전날 중대본 회의에서 우리는 코로나19 환자의 치료체계를 근본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며 “이제까지 한 번도 겪지 못한 치료체계의 변화인 만큼 어려움도 있겠지만 중앙과 지방, 민간이 합심해 최선의 모델을 새롭게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제는 실천의 시간”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앞으로 중증환자는 병원에 입원해서 집중적인 치료를 받고 다수의 경증 환자들은 안전하게 격리돼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게 된다”며 “현재 우리가 직면한 상황과 코로나19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계가 건의하고 정부가 준비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구에는 집에서 대기하고 있는 확진자들이 1600명이 넘는다”며 “이분들이 하루 속히 최적의 의료서비스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확진자들이 각자의 건강상태에 적합한 의료기관이나 센터로 신속하게 배정·이송될 수 있도록 전 과정을 빈틈없이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부터 교육부의 대구시 중앙교육연수원이 경북대병원의 의료지원을 받아 생활치료센터로 운영을 시작한다”며 “다른 모든 지자체에서도 공공시설이나 숙박시설을 활용해 충분한 규모의 생활치료센터를 미리 선정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 “중대본은 정부합동지원단을 통해 각 지자체가 적절한 치료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관계부처에서는 시설 확보와 운영, 환자 이송, 의료지원, 질서유지 등 필요한 기능들이 제대로 가동될 수 있도록 탄탄하게 뒷받침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민간에도 부탁드린다. 생활치료센터가 전국 각지에 마련되려면 공공시설만으로는 부족하다. 민간의 도움이 절실하다”며 “우리 모두의 문제라 생각해 주시고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