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중증도 4단계 분류…경증환자 생활치료센터서 치료

정부가 코로나19 환자 급증으로 병상 부족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입원치료는 중등도 이상의 환자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또 입원 치료 필요성이 낮은 경증 환자들의 치료는 지역별로 별도의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해 진행하기로 했다.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지역확산 대응 치료체계 재구축 방안을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코로나19 지역확산 대응 치료체계 재구축 방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코로나19 지역확산 대응 치료체계 재구축 방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출처: KBS방송 뉴스영상 캡처)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확진자의 80% 이상이 경증환자라는 점 ▲정확한 환자분류를 통한 중증도에 맞는 환자보호가 중요하다는 점 ▲사망자 감소 및 상태악화 방지를 위해 중증환자에 의료자원을 집중 투입해야 한다는 점 ▲경증환자를 병원에 집중시킬수록 의료진의 감염 가능성과 피로도 상승이 우려) 된다는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한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코로나19는 신종 감염병이라는 불확실성으로 증상의 경중과 관계없이 모든 환자를 입원 치료토록 했다.

그러나 새로운 치료체계에서는 의료진으로 구성된 시도별 환자관리반이 환자 중증도를 경증·중등도·중증·최중증 4단계로 분류한다.

중등도 이상 환자는 음압격리병실이나 감염병전담병원 등에 신속하게 입원치료를, 경증 환자는 국가 운영시설이나 숙박시설을 활용한 지역별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치료를 받게 된다.

생활치료센터에는 전담의료진이 배치돼 시설 내 확진자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모니터링하며, 의료진이 입원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환자를 병원에 입원시키게 된다.

또 의료기관에 입원했어도 증상이 호전되면 우선 퇴원하고, 치료 담당 의사와 환자관리반 판단에 따라 생활치료센터 또는 자가요양조치를 취하게 된다.

생활치료센터는 시도별로 선정되며, 상급종합병원 등과 의료지원체계를 구축한 형태로 운영된다. 생활치료센터는대구시부터 우선적으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