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대구시민·경북도민과 함께 상황 조기수습 위해 노력”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코로나19와 관련해 “이번주가 전국적 확산 여부를 가늠할 중대한 고비”라며 “절대 실기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지난 23일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했다.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중앙과 지방이 계속 소통하면서 현장의 요청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한다”며 “현재 상황은 단순히 대구·경북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인 문제로 중앙과 지방을 구분하지 말고 범정부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내각에 특별히 당부한다”며 “최근 국민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심각성과 중앙정부의 인식 간에 격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황을 부풀리거나 불안감을 과도하게 확산시켜서는 안되겠지만 국민들이 정부가 타이밍을 놓치거나 느슨하게 대처한다고 느낀다면 신뢰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국민들이 정부의 대응을 믿고 안심할 수 있도록 전 부처가 가용한 자원과 수단을 모두 동원해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저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오늘 국무회의를 마치고 대구에 내려가 상황을 직접 지휘하겠다”며 “대구시민, 경북도민과 함께 상황이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이미 사스와 메르스에 성공적으로 대처한 경험이 있어 코로나19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며 “지금의 어려움을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뿐 아니라 각 지자체와 의료기관, 국민들이 좀 더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신천지 교회 측과 협의를 통해 전체 신도명단을 받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신천지 측에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한 자발적 협조를 요청한 후 중대본에서 신천지 측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전향적인 협조를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대본은 신도명단이 확보되는 대로 즉각 전국 보건소와 지자체 등에 배포해 코로나19 감염증 조사가 개시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신도들에 대한 조사를 빠른 시간 안에 완료하고 진행 경과는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려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이날 상정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되면서 국내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한 추가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생산업자가 일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기관에 의무적으로 출고하도록 하고 수출도 대폭 제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계부처는 이 조치가 현장에서 차질없이 이행돼 마스크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과 취약계층 등에 제때 공급되도록 관리하고 특히 의료진에게는 100% 공급이 보장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중국 입국 유학생 거주관리 지원을 위한 예비비 지출안과 관련해서는 “이번주부터 중국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유학생 수가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교육부는 각 대학에 필요한 자원을 제때 지원해주기 바란 다”고 당부했다.

이어 “대학은 기숙사 입소 학생과 자가거주 학생 모두에 대해 입국 후 14일간 등교중지와 외출자제 등을 명확하게 안내하고 모니터링 하고 지자체는 방역과 임시 거주시설 등을 적극 지원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