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시간 일상적으로 하고 있는 행위 중에서도 장수학의 기본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호흡인데도 불구하고 병원을 자주 찾는 비염이나 감기 환자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제대로 된 호흡법을 모르고 있다. 

사실 비만이나 수면무호흡증, 심장병 등의 여러 중대질환들도 사실은 잘못된 호흡에서 그 시초를 찾을 수 있다. 산소는 생명을 유지하는 근간이다. 
신선한 숲에서 뿜어내는 맑은 공기는 생명을 유지시킬 뿐만 아니라 몸을 정화하는 청정원이다. 

코로 숨을 쉬면 신체기능이 향상된다. 입으로 숨 쉬는 가장 큰 이유는 산소 호흡량이 많고 호흡이 쉽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코로 호흡하면 힘이 더 들고 폐와 심장이 더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호흡을 통해 심폐능력을 높이는 훈련을 겸할 수 있다.

코 호흡은 기초대사량을 늘려 체지방을 분해하는 자연스러운 유산소운동과 같은 역할을 한다. 작은 비장과 좁은 숨길을 통해 호흡하다보니 우리 폐와 심장의 기능이 더 강화된다. 

호흡만 제대로 해도 지금의 면역력을 몇 배 더 강화할 수 있다. 높아진 면역력은 잦은 감기는 물론 장기적으로는 암으로부터도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에너지가 약하거나 과로하는 사람들은 대개 입을 벌려 호흡한다. 그렇게 되면 공기가 입으로 곧장 들어가면서 세균이나 오염된 물질이 걸러지지 못한 채 흡입된다. 

도시의 오염된 공기를 마셔야 하는 사람이라면 그만큼 위험에 많이 노출되는 셈이다. 코로 숨을 쉬면 불순물이나 세균이 콧물이나 코털로 걸러져 감기나 갖가지 전염병에 감염될 확률이 낮아져서 여러 오염원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다. 

코의 점막과 코털, 콧물은 오염원들을 일차적으로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한다. 반면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건조한 공기가 바로 기도로 유입되어 기관지와 폐를 건조하게 하고 상처를 입힌다. 

코 호흡은 얼굴 변형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은 구강구조의 변형을 겪을 수 있다. 장기간 입으로 호흡할 경우 잇몸이 서서히 앞으로 밀려나와 돌출형 얼굴이 되고 만다. 

비염이 잦은 아이들이 자라서 어른이 되면 양악수술에 대해 강한 욕구를 가지게 되는 이유다. 필자는 코 호흡훈련 시 생각중지 훈련도 겸할 것을 권유한다. 생각이 많은 현대인이 건강해지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코호흡+생각중지훈련이 제공한다. 

호흡에 집중하다보면 잡다한 생각과 불안, 걱정이 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호흡훈련을 할 때 모든 것을 잊고 우주의 기운을 빨아드린다는 기분으로 들이쉬고 내쉬는 일에만 집중해보기 바란다. 호흡을 통해 마음까지 정화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다 

코와 배가 한꺼번에 단련되는 건강 호흡법 
(1) 바닥이나 의자에 편안한 자세로 않는다. 
(2) 허리를 곧게 편다. 
(3) 허리는 곧게 편 상태를 유지하고 배에 손을 갖다 댄다. 
(4) 코를 통해 가능한 깊게 숨을 마시면서 배를 최대한 내민다.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손으로 감지할 수 있을 만큼 숨을 들여 마셔야 한다. 이때 어깨와 가슴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숨을 잠시 멈춘다. 숨을 최대한 들이마신 상태에서 1초 정도 숨을 멈춘다. 
(6) 숨을 뱉어내어 배를 완전히 수축시킨다. 코나 입을 통해 배가 쑥 들어갈 정도로 숨을 내쉰다. 코로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다소 힘들다면 입을 벌여 ‘츠~’하고 소리를 내며 뱉어도 무관하다. 최대한 길게 내뱉는 다는 생각으로 호흡한다. 
(7) 차츰 호흡 횟수를 늘려간다. 처음에는 1분에 10회 정도 익숙해지면 1분에 6~8회 정도까지 호흡한다. 처음에는 3분 정도로 시작해 매일 조금씩 시간을 늘려간다. 

▶건강법은 쉬운듯 하나 어렵습니다. 이유는 인체의 프로그램이 생성 될 때까지 연습이 필요한데 지속적인 훈련이 안되다보니 잊어먹거나 포기를 하게됩니다. 자신의 건강을 위하여 내몸을 길들이는 것이 건강의 '척도'입니다.

오늘도 코 호흡법을 잘 숙지하셔서 건강을 지켜 나가는 최고의 목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