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성능인증 450개 제품으로 확대…소비재 제품은 공영홈쇼핑·정책매장 등과도 연계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450개 제품을 성능 인증하고 기술개발 우수제품을 2000억원 이상 시범 구매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중기부는 우수한 기술을 개발해 제품화했지만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을 돕기 위해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성능인증과 시범구매제도를 운영 중이다.

성능인증 및 시범구매제도 신청이 가능한 ‘공공구매 종합정보망(www.smpp.go.kr)’ 홈페이지.
성능인증 및 시범구매제도 신청이 가능한 ‘공공구매 종합정보망(www.smpp.go.kr)’ 홈페이지.

성능인증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의 성능을 중기부가 직접 확인해 공공기관이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성능인증을 받은 중기 제품은 공공기관이 수의계약을 통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 중기부가 공공기관에 우선구매를 요청할 수도 있다.

중기부는 지난해 366개 제품에 대해 성능인증을 한 바 있다.

아울러 성능인증을 받은 기술개발제품인데도 납품 실적이 적고 인지도가 낮아 계약이 좌절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시범 구매 규모도 2000억원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시범 구매는 성능인증, 신제품인증 등 기술개발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신청을 하면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가 구매 가능한 제품을 선정하고 이 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공공기관이 제품을 구매하는 제도다.

지난해의 경우 355개 기관에서 192개 제품 1775억원을 구매했다. 이는 지난 2018년 실적인 268억 원의 6.6배이다.

중기부는 이달부터 총 5회(2·4·6·8·10월)에 걸쳐 시범 구매와 관련한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성능인증 및 시범구매제도 신청은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노용석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올해는 시범구매 선정제품 중 소비재 제품의 경우 조달시장 외 공영홈쇼핑, 정책매장 등과 연계해 민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기업의 성장을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