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1879~1955)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1879년 3월 14일, 남 독일의 오래된 읍 우름에서 태어났다.알베르트는 내성적이고 순한 아이로 말을 배우는 것도 남보다 늦을 정도였다. 이와 같은 아인슈타인에게 평생 잊을 수 없는 인상을 준 것은 병으로 누워 있던 5세 때에 아버지가 가지고 놀라고 준 나침반이었다. 

아인슈타인은 흔들흔들 움직이는 자침의 배후에 사람의 힘을 훨씬 초월한 힘이 숨어 있다는 것을 느꼈다. 장차 자연법칙의 탐구자가 될 밑바탕은 이미 이 무렵에 움트고 있었던 것이다. 만 6세가 된 아인슈타인은 국민학교에 입학했는데, 여기의 교육은 지나치게 규칙으로만 얽매고 기계적이어서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10세 때에 입학한 군국주의인 김나지움도 중도 퇴학했다. 얼마 후 아인슈타인은 유클리드 기하학 책을 입수해서, 혼자 힘으로 그것을 독파했다.  이렇게 해서 아인슈타인은 16세 무렵까지는 미분,  적분을 독습하였다. 이 무렵 그는 또한 베른시타인 (Bernstein)의 통속과학대계를 읽기 시작하여,  자연의 온갖 현상과 법칙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 스위스에서의 학생생활
아인슈타인의 아버지가 사업이 다시 기울기 시작 했기 때문에 1985년에 일가족은 뭰헨을 떠나 이탈리아의 밀라노로 옮겨가게 되었다.  아인슈타인은 김나지움의 공부를 계속하기 위하여 혼자서 뭰헨에 남았는데, 얼마 안가서 다시 퇴학하고 가족의 뒤를 좇았다. 

그와 동시에 당시의 독일 전체의 군국주의적인 풍조를 미워했던 아인슈타인은 독일의 국적을 버리고 말았다. 집안의 경제 상태는 좋지 않아서 아인슈타인은 빨리 직업을 구해야 했다. 그는 기사가 되기 위하여 스위스의 취리히에 있는 연방 공과 대학에 들어가려고 결심하였다. 그런데 김나지움을 중도 퇴학했기 때문에 학력검정시험을 치르지 않으면 안 되었다. 

시험 결과, 수학과 물리학은 뛰어난 성적이었는데 어학과 박물학의 성적이 좋지 않아서 아인슈타인은 낙방하고 말았다. 낭패한 그는 대학 학장의 권유로 아아라우의 주립 학교 상급반에 들어가 대학 입학 자격을 얻기로 하였다. 1895년 10월의 일이었다. 

주립학교에 들어간 아인슈타인은 그곳의 자유로운 분위기가 아주 마음에 들었다. 그는 공부에 열중해
1년 후에는 무사히 졸업하여 연방 공과대학에 입학할 수가 있었다. 연방 공과대학의 선생중, 훗날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을 기하학적으로 설명한 민코프스키(H. Minkowski)가 있었다.  후에 일반 상대성이론의 수식화를 도운 그로스만 (M. Grossmann)은 이곡에서의 학우였다. 

그런데 이 무렵부터 아인슈타인 자신의 흥미는 수학을 떠나 물리학으로 향하고 있었다. 그는 실험에 열중하여 대부분의 시간을 실험실에서 지냈으며, 나머지 시간은 하숙집에서 키르히호프 (G.R. Kirchhoff), 헬름홀츠(H.L.F. von Helmholtz), 볼트만(L. Boltzmann)등의 저작을 탐독했다.이 무렵 아인슈타인의 생활은 숙모가 보내주는 적은 금액만이 밥줄이어서 극단적인 절약 생활이었다. 

그러나 그는 가난 속에서도 쾌활함과 친구들에 대한 성심만은 결코 잊는 법이 없었다. 또한 가끔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즐겼다. 그의 바이얼린 솜씨는 아마추어를 넘어서고 있었다.

학생시대에 읽은 책 가운데서, 마하(E. Mach)의  《역학의 발전》은 아인슈타인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이 책에 서술된 절대적인 시간이라든가 공간에 대한 마하의 비판은 훗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탄생시키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내일은 2부로 이어집니다.)

내일부터는 설 명절 연휴가 시작됩니다. 
오늘도 신명나는 목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