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생활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2 가지가 있습니다. 성령의 열매와 성령의 은사입니다. 성령의 열매를 성령의 내적 충만이라 하여 속사람이 예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인격의 내적 성장을 일컫습니다. 그러나 성령의 은사는 성령의 외적 권능이라 하여 교회를 섬기는 여러 가지 능력을 일컫습니다.

갈라디아서 5장에 성령의 열매 9 가지가 나오고 고린도전서 12장에 성령의 은사 9 가지가 나옵니다. 성령의 열매는 각자의 인격과 인품이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9 가지 성령의 열매는 사랑에서 시작하여 절제로 끝나는 9 가지입니다. 성령의 열매를 심리학으로 말하자면 이큐EQ에 해당합니다. 이큐는 가슴이 따뜻한 사람 곧 인격이 성숙된 사람을 일컫습니다.

그 동안에는 아이큐가 높은 사람, 곧 머리가 좋은 사람이 제일인 것으로 알았으나 요즘 심리학이 발전하면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아이큐가 높은 것은 그 사람의 성공과 행복에 기여하는 것이 20% 밖에 되지 아니하고 80%는 이큐가 높은 사람, 곧 가슴이 따뜻하여 인성이 높은 사람이 성공하고 행복을 누리며 산다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아이큐가 높은 사람이 아니라 이큐가 높은 사람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기에 교육의 1차적인 목표가 공부를 잘하여 성적이 좋은 사람들로 기르는 것이 아니라 가슴이 따뜻하여 인성이 좋은 사람들로 기르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큐가 망가진 사람, 인성이 나쁜 사람들에게는 다음의 3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는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둘째는 화를 잘 내는 사람들입니다.
셋째는 인간관계가 나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아이큐가 나쁜 것은 선천적이어서 고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큐가 나쁜 것은 본인의 노력과 주위의 도움으로 고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글에서 이큐를 고치는데 필요한 3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두레국제학교 채플
두레국제학교 채플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