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3부에서 이어집니다.)
14. 실행 계획서를 끊임없이 점검하라.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망설이지 말고 계획을 수정하라.(Reexamine your agenda constantly and, if necessary, rewrite it.) 

사람들은 GE가 토스터, 다리미 등 소형 가전 제품을 포기한다는 것은 회사의 전통적 유산을 팔아치우는 것이라는 비판의 소리를 했다.  하지만, 웰치는 이렇게 묻는다. 

‘21세기에 들어 당신은 토스터 생산라인에서 일하고 싶은가? 아니면 CT 스캐너 생산라인에서 일하고 싶은가?’ 잭은 소형 가전 제품이 GE에게 명성을 가져다 준 주요한 사업이었지만, 미래의 산업 구조를 생각할 때 더 이상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15.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자원을 분배하라.  그리고 간섭하지 마라.(Transfer ideas and allocate resources. And then, get out of the way.) 

잭 웰치는 거대한 기업을 경영하는 자신의 임무를 한마디로 요약하여 이렇게 말한다. “내 임무는 최고의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사업에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배치하고 가장 올바른 사업을 택하여 자본을 투자하는 것이다. 그것이 내 임무다. 즉,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자원을 공급한 후 간섭하지 않고 내버려 둔다. 훌륭한 비즈니스 지도자란 경영하기를 포기하는 사람이다!” 

16. 조직 구성원들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라.(Make sure everyone in your business gets all the information required to make decisions.) 

“분명 경영자란 타인에게 아주 편안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열린 자세를 취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경영자의 아이디어가 부하 직원들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능가해야 한다든가, 경영자가 부하 직원들보다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경영자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17. 조직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자원을 마련 해주고 성장을 위한 교육 수단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여 구성원들의 미래 지평을 확대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라.(Provide an atmosphere when people can have the resources to grow, the educational tools are available, and they can expand their horizons.) 

비즈니스 지도자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분위기,  풍토, 기회, 능력에 따른 승진 기회 부여 등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자원을 마련해 주고 성장을 위한 교육 수단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여 그들의 지평을 최대한 확대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만일 이런 열린 작업 환경을 준비할 수 있다면,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당신과 더불어 기꺼이 기업의 비전에 동참하려 들 것이다. 잭 웰치는 말한다. “구성원들을 통제하기보다는 그들을 신뢰하고자 노력합니다.” 
(내일은 5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멋진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실행하는 성공인이 되는 목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