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이 비옥한 비옥도(肥沃度) 지수를 휴머스라 합니다. 휴머스란 말은 휴먼 빙 할 때의 그 휴먼과 같은 어원에서 나온 말입니다. Humus 지수가 10 이상이 되면 농약이나 비료를 전연 사용하지

않아도 채소와 과일이 잘 자랄 수 있게 됩니다. 아마 창세기 2장에 등장하는 에덴동산의 휴머스 지수가 20 쯤 되었을 것입니다.

토양의 Humus 지수를 높여 주는 것은 토양 속에 있는 미생물이 합니다. 미생물의 왕성한 활동으로 토양의 비옥 지수가 높아져 Humus 지수가 높아지게 되면 농사는 저절로 되게 됩니다. 그러기에 농사는 농사꾼인 사람이 짓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토양 속의 미생물들이 활약하게 하여 농사짓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미국 농토의 평균 휴머스 지수는 8입니다. 일본은 5입니다. 한국은 3입니다. 중국은 2 이하로 내려갑니다. 북한은 수치가 나올 수 없는 사정입니다. 해방 이후 북한이 공산화 되면서 집단 농장이 되었습니다. 집단 농장에서 농사를 지으니 정부에서 모두 가져가고 농민들에게는 배급을 줍니다. 그러니 너 땅도 아니고 내 땅도 아니기에 아무도 농토에 거름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다 지력 수탈 작물인 옥수수를 계속 심게 되니 지력이 상상 이하로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북한의 식량 부족 현상은 구조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조사 보고에 의하면 북한 농업이 제 기능을 발휘하게 하려면 10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하여 20년을 투자하여야 정상적인 농업을 이룰 수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러기에 통일이 되면 맨 먼저 하여야 할 일이 북한의 농토를 살리는 일에서부터 투자하여야 합니다. 물론 남한에서도 농토의 사정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간에 화학 농업을 펼쳐 오면서 비료와 농약을 과다 사용하게 되어 일어난 어려움입니다. 이제부터라도 비료 사용과 농약 사용을 줄이고 퇴비를 많이 넣고 토양 미생물을 길러 토양의 Humus 지수를 높여 나가야 합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