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웰치(jackwelch)는 1935년 메사추세츠 피바디에서 태어나서 살렘에서 어린시절을 보냈습니다. 1960년 일리노이 대학에서 화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같은 해에 GE에 입사해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수년 동안 자신만의 독특한 사업및 경영 방식으로 승진을 거듭한 그는 1981년에 마침내 GE의 최연소 회장이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GE는 완전히 새로운 조직으로 태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각 사업부를 대상으로 '고쳐라, 매각하라, 아니면 폐쇄 하라'라는 전략을 통해 10만명이상의 직원들을 해고하면서 '중성자탄 잭'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구조조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6시그마, 세계화, e비즈니스 등의 전략을 통해 GE를 세계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서게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은퇴했지만 잭웰치는 비즈니스 역사상 가장 많이 회자되고 가장 폭넓게 모방되고 있는 경영자 입니다.

1. 늦기 전에 변화하라.(Change, before it’s too late!) 기업의 경영자는 누구나 변화를 싫어한다. 설령 새로운 환경에 기업 스스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챘음에도 그들은 변화를 싫어한다. 그러나,  웰치는 어느 누구도 이러한 변화의 물결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2. 눈앞의 현실을 직시하고, 그것을 회피하지 말라. (Look reality in the eye and don’t flinch!) 잭 웰치가 승자가 된 것은 경쟁 상대의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그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기업의 경영자들이 패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현실을 외면했기 때문이다. 

3. 언제라도 실행 계획서를 고쳐 쓸 수 있는 마음 자세를 가져라.(Be ready and eager to rewrite your agenda!) 잭 웰치는 자신의 계획이 잘못된 것으로 드러나면 주저하지 않고 그 계획을 폐기 시켰다. 그는 관리자들이 열심히 일하기를 더러는 마치 새로운 작업에 임하는 자세로 일해주기를 원했다. 

혹시, 당신은 이렇게 질문할 수도 있다. 잘되고 있는 사업에 안주하면 그만인데 왜 어렵고 힘들게 변화해야 하는가? 하지만, 웰치는 말한다. 
과거에 집착하지 말라.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여라.  
이것이 바로 잭 웰치의 리더십의 비밀이다. 

4. 관리를 적게 하는 것만큼 경영 성과는 높아진다. (Managing less is managing better.) “우리는 간소경영을 실시함에 따라, 불필요한 간섭이나 형식적인 절차가 줄어들어 이전에 비해 훨씬 나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았다. 또한 조직 계층의 수가 줄어들었음에도 경영의 폭은 훨씬 넓어졌다.” (내일은 2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멋진 
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