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R&D 예산, 올해 대비 13.0% 늘어난 5278억 원… 4대 추진전략 및 7대 중점 추진방향 수립

정부가 ‘국민중심·경제강국’을 내세우며 국회에 제출한 2020년도 예산안이 512조원 규모로 지난 10일 확정됐다. 이에 정책브리핑에서는 내년에 편성된 예산 중에서 주목해서 봐야 할 주요 사업을 골라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보건복지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및 국민 보건의료 문제 해결을 위한 투자 강화 등 2020년 연구개발(R&D) 투자 방향을 담은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이에 따라 내년도 주요 R&D 예산은 올해 총 4669억 원 대비 609억 원(13.0%) 늘어난 5278억 원으로,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과 치매극복연구개발, 감염병예방·치료기술개발 등 총 52개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바이오헬스 인재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바이오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켓으로 표현하고 있다. (사진출처: KTV국민방송 뉴스영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바이오헬스 인재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바이오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켓으로 표현하고 있다. (사진출처: KTV국민방송 뉴스영상 캡처)

내년 복지부의 주요 R&D 사업은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으로 사람 중심 혁신성장 실현 및 공익적 R&D 투자 강화로 국민 보건의료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과 공익적 R&D 투자 강화 등 4대 추진전략과 7대 중점 추진방향을 토대로 주요 R&D를 추진하는데, 이는 지난 5월에 발표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반영한 결과다.

먼저 바이오헬스 산업은 총 1,281억 원 중 신규과제 592억 원으로 혁신 신약·의료기기·재생의료 등 차세대 유망기술을 중점 지원한다. 또 총 588억 원 중 신규과제 51억 원으로 100만 명 규모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과 인공지능, 정밀의료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의료기술을 적극 지원한다.

공익적 R&D 투자 강화 방안으로는 신·변종 감염병, 치매, 정신질환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진단·치료기술 개발 및 지역사회 적용·확산을 수행한다.

아울러 의료취약계층의 재활ㆍ돌봄 서비스 및 만성질환, 생애주기별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 모델 개발 등 의료비 절감과 예방 중심 건강관리를 위한 국민 건강증진 R&D도 추진할 예정이다.

병원 기반 연구생태계 조성을 위해 산·학·연·병이 활용할 수 있는 병원 중심의 공동연구 기반(플랫폼) 구축 등 병원을 연구 생태계 혁신거점으로 집중 육성하고, 해외 우수 연구기관과 연계 및 임상의사와 연구자·기업 간 협업 연구 지원 등 혁신성장을 견인할 보건의료 핵심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히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 지원을 위해 총 448억 원 중 신규과제 291억 원을 배정해 해외 의존성이 높은 백신의 자체개발과 수입 의존 화장품 기초소재, 노인·장애인 보조기기 등 국산화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의 R&D 정책방향과 4대 전략별 중점 추진방향.
보건복지부의 R&D 정책방향과 4대 전략별 중점 추진방향.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지난 16일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에서 “정부는 질병 극복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바이오헬스 분야 R&D 투자를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보건의료 R&D의 성과가 하루빨리 국민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미충족 수요 발굴과 적극적인 연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내년도 복지부 R&D 사업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 누리집(https://www.htdrea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