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일 설교 시간에 소개하였던 책을 소개합니다. 피터 드러커 박사가 쓴 『넥스트 소사이어티』란 책입니다. 이 책에 <기업가 정신과 혁신> 이란 제목의 글이 있습니다. 드러커 교수가 한 편집장과 인터뷰한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편집장이 묻기를 기업가 정신으로는 미국이 세계 제일이지요 하고 물었습니다. 드러커 박사가 답하기를 기업가 정신으로 말하자면 코리아가 세계 제1입니다고 답하면서 코리아가 제일인 근거를 설명하였습니다. 기업가 정신이 왕성하여야 사회와 국가가 번영합니다.

그런데 기업가 정신에는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창조 정신과 개척 정신과 공동체 정신입니다. 크리스천들에게 중요한 것은 이들 3 가지 정신이 바로 성경과 일치한다는 점입니다. 창조 정신과 개척 정신과 공동체 정신은 성경에서 일관되게 가르쳐 주는 정신입니다.

창세기 1장에 창조 이야기가 나옵니다만 그로서 창조 역사가 끝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 역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영인 성령을 받게 되면 창조적인 능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에 자원이 없습니다. 자원이라곤 사람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창조적인 사람들이 소중합니다. 하나님의 영, 성령을 받은 사람은 창조적이 됩니다. 그런 창조적인 사람들이 이 나라의 각 분야에서 일꾼으로 섬길 때에 사회와 국가가 발전케 됩니다. 다시 말하면 창조 정신과 개척 정신과 공동체 정신을 체득한 기업가들이 이 나라의 기업을 이끌고 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합니다.

동두천 두레수도원
동두천 두레수도원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