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1만명 목표…농촌 다문화가족 지원방안 마련

[조은뉴스=이승연 기자]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어촌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농어촌 여성결혼이민자를 농업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농촌 다문화가족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농어촌에 다문화가족이 급격히 늘어나고 이민여성농업인들의 농업활동 참여가 확대되면서, 결혼이민여성들과 그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농업인력 육성 및 정착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올해부터 결혼이민자에 대한 농업교육을 추진키로 한 것이다.

이번에 마련한 다문화가족 지원방안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농촌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5개 정책과제로 나눠 추진하며, 올해부터 2020년까지 1만 명의 여성농업인력 육성과 다문화테마사업 및 자녀에 대한 지원 등이 함께 추진될 계획이다.

우선, 인적 DB와 교육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농업교육을 통합적·단계적으로 관리하고, 기존 농업인력시스템과 연계해 운영하는 등 중장기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또 농업·농촌의 특수성이 반영된 실질적인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단계별 교육지원시스템을 도입, 1단계는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 증진 등 기초농업교육, 2단계는 인적자원으로 연착륙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3단계에서는 전문농업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경영기술 및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업기반구축을 지원해 영농의지가 있으나 농업기반이 취약한 이민여성농업인에게 농지·농기계 등 농업생산 및 산업화에 필요한 기자재·시설 임대 등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다문화 농업테마사업을 추진해 다문화테마와 농업을 융·복합화하려는 지자체나 민간단체에 대해 다문화 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컨설팅·교육도 지원한다.

이밖에 다문화자녀 농업가치교육을 통해 아동기의 자녀들에게 영농체험교실 운영으로 농심을 함양토록 해 차세대 영농후계인력으로 유입하기 위한 지원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20년까지 295억원의 지원예산을 연차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관련기관과 사업간 연계추진으로 지원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