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두레수도원 10일 금식수련 9일째입니다. 오늘 밤을 지나면 내일 오전 성경공부에 이어 폐회 예배를 드리고 하산하여 집으로 가게 됩니다. 내일 폐회 예배가 마쳐지면 이어서 죽 파티가 열립니다. 10일 만에 먹는 음식이어서 꿀맛이라고들 합니다. 죽이라 하지만 미음 수준입니다. 금식수련에는 3단계가 있습니다.

준비 금식과 본 금식 그리고 정리 금식입니다. 3단계의 금식이 1:1:3의 비율로 진행됩니다. 준비 금식이라 함은 10일간의 본 금식에 들어가기 전에 10일간 본 금식에 들어갈 준비하는 10일간입니다. 술 담배를 금하고 절제된 생활하면서 식사량을 조금씩 줄여 나가는 준비수련입니다. 그리하여 본 금식 10일 금식수련 기간 동안에 100%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물론 본 금식 10일간은 물만 마시며 짜여진 프로그램을 따라 진행합니다. 본 금식 기간 동안에 중요한 것은 배고프고 지친다 하여 숙소에서 누워있지 말아야 합니다. 두레수도원에서는 금식 기간 중에 자주 듣게 되는 한 가지 구호가 있습니다.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

기도원이나 금식수련원 같은 곳에서는 장기금식기간 동안에 기운이 없다하여 숙소에 들어가 눕는 시간이 많습니다. 두레수도원에서는 잠자는 시간 외에는 스트레칭하고 산행하고 성경공부하고 개인기도와 그룹기도를 드리며 눕지 않게 합니다. 정리 금식은 본 금식에 3배 기간 동안 주어진 매뉴얼을 따라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 서투르게 관리하면 때로는 금식을 아니함만 못하게 됩니다.

두레수도원의 금식수련에 참가하시는 분들의 참가 동기를 들어보면 영적 쇄신이 가장 많고 체중 줄이기, 담배 끊기, 성인병에서 벗어나기 등으로 다양합니다. 금식수련은 치유 효과가 생각 외로 높습니다. 일본의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요시노리 박사의 글에 의하면 인체에는 50조 안팎의 세포가 있습니다.

50조에 이르는 세포들 중에 병든 세포나 고장난 세포가 생길 경우 치료 역할을 하는 유전자가 있다 합니다. 그 역할을 하는 유전자를 Sirtuin 유전자라 일컫는데 이 유전자는 금식하여 위장에 음식이 없는 조건에서 치유 작업을 진행한다 하였습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이 과식하고 간식을 즐기고 비만에 이르고 위장에 음식이 항상 채워져 있습니다.

그러니 Sirtuin 유전자가 치유하는 역할을 제대로 행하지 못한다 하였습니다. 그래서 금식이 질병을 치유하는 기능을 하게 되고 몸 안의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요시노리 박사는 이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정도이니 이 분야에서 대단히 중요한 연구자라 하겠습니다. 금식수련이 건강 회복에 미치는 탁월한 효과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두레수도원 금식수련 죽 파티
두레수도원 금식수련 죽 파티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