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치유력 극대화 전략】 

사람은 누구나 질병에 들 수도 있고,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도 있다. 저마다 타고난 자연치유력 덕분 이다. 그러나 오늘날 자연치유법을 훼손시키는 치료법이 널리 보급되면서 자연치유에 의한 질병해소 기회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내 몸 안의 의사, 자연치유력을 발현하여 질병 없는 건강한 삶을 영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 몸 안의 자연치유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요소는 다양 하다. 햇빛, 공기, 물, 술, 흙, 음식, 주거환경, 영적 안녕, 적절한 활동, 인간관계 등을 꼽을 수 있다.

언젠가부터 편리함만을 추구하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성으로 인해서 우리 주위는 유해화학물질이 범란하기 시작했으며 공장과 자동차들이 내뿜는 매연, 산업현장에서 나오는 각종 폐기물,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쓰레기들, 넘쳐나는 폐수로 인한 수질 오염 등 온전히 건강을 지킨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으로 조화와 균형을 추구 한다는 고대 그리스 자연철학이 점점 자연과 멀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 지켜갈 때 내 몸 안의 자연치유력도 왕성하게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Part 1. 자연 치유력 발현의 첫째 요소.
행복호르몬 만들어 내는 햇빛의 ‘힘.’

만약 지구에 태양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생명이 살 수 없는 행성이 될 것이다. 햇빛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는 햇빛이 필수요소다. 과학이 밝혀낸 햇빛의 기능을 보면 비타민 D 합성,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 촉진, 살균 작용 등이 있다.

비타민 D는 뼈의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며 암 예방과 치유에도 도움을 준다. 햇빛과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콩에 많이 함유)이 합성돼 만들어지는 세로토닌은 우울증 치료제라고 하는데 그만큼 기분이 좋아진다는 뜻이다.

기분이 좋아지면 면역력이 증가돼 질병의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질병인 상태에서도 자연치유력이 증가돼 회복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빨래나 이불을 햇볕에 말리면 병균을 없앨 수 있다. 이는 자외선의 살균작용 때문이다. 하루 2번, 1회 15~30분 정도로 식사 후 햇볕을 쬐는 것이 좋겠다.

도시에서의 직장인들은 햇빛을 쐬기가 쉽지 않다. 특히 여성들은 기미, 죽은 깨, 피부노화 등을 이유로 햇빛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있다. 이럴 경우 우울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자연치유력이 약해져 질병에 걸렸을 때 잘 낫지 않게 된다. 적절한 햇빛의 활용은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임을 명심하자.

✌Part 2. 자연치유력 발현의 둘째 요소.
보이지 않는 힘 공기의 ‘저력.’

공기의 오염은 인간의 경제활동과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심각해지기 시작했다. 공기 또한 물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자정능력이 있는데, 대도시의 경우 공기의 자정능력을 넘어선 각종 유해물질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고 있다.

이러한 유해물질 방출의 주범은 공장과 자동차다. 공기 중에는 약 99%가 산소와 질소이며, 이 중 산소가 약 21% 정도다. 그런데 아황산가스나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탄화수소 등의 기체, 미세먼지(분진-중금속인 수은과 크롬이 포함돼 있음), 꽃가루, 미생물, 염화물 등의 무기물 타르성분이 과다하게 발생하면서 산소의 비중을 감소시켜 건강에 문제를 유발하기 시작했다.

이런 유해물질이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각종 질병이나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가장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는 기관이 호흡기다. 폐렴, 기관지염, 기관지 말초염, 기관지 확장염, 발작성천식, 폐기종, 폐 섬유화증, 폐암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한다.

좀 더 확대시켜 보면 심장에도 문제를 초래할 수 있고 2차 세균감염을 촉진시킬 수도 있다. 불쾌감으로 인한 피로 촉진을 가져올 수도 있다.

대도시나 공장이 많은 도시생활에서는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를 선택할 수 없다. 공기 좋은 산골이나 농촌으로 이사한다면 이 문제가 해결 되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그대로 방치하고 살기에는 우리 건강에 너무 큰 부담이다. 따라서 차선책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하고 싶다. 숲길 산책을 자주해 호흡기 계를 청소한다. 실내공기는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공기정화용 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루 500ml 유기농 생즙을 섭취하며 다시마, 김, 미역 등 바다풀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다. 주거하는 생활공간 내에서 가능한 석유화학 제품을 줄이는 것도 실내 공기정화에 필요한 조치다. 이렇게만 해도 자연치유력 향상에는 도움이 될 것이다. (내일은 2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동장군을 맞이해야할 시기에 자연치유력을 극대화 시키는 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