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과 협동으로 문제 해결하는 초등 수학 축제

WMO 한국본선 2019 CMDF가 11월 3일 한양대서 개최한다
WMO 한국본선 2019 CMDF가 11월 3일 한양대서 개최한다

WMO 조직위원회가 11월 3일 WMO(세계수학융합올림피아드) 한국본선 ‘2019 CMDF(Creative Math Debating Festival)’를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올림픽체육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9월 열린 WMO 한국예선 ‘2019 전국 창의융합수학능력 인증시험’에서 선발된 초등학생 3~6학년 300명이 참가한다. 학년별 3인 1조로 팀을 이뤄 팀원과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고 토론과 발표로 의사소통능력을 겨룬다.
 
CMDF는 일반 경시대회와 달리 ‘토론하는 수학’, ‘수학적 의사소통’, ‘놀이로서의 수학’에 중점을 둔 초등학생 대상의 수학 대회이다. 참가자는 보드게임, 퍼즐, 토론, 릴레이 게임 등 다양한 팀 미션을 수행하여 창의력을 겨룬다. △ 퍼즐이나 게임 등의 미션을 해결하는 ‘Puzzle & Game’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Math Debating’ △ 팀원이 돌아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Math Relay’ 등이다.

수상자는 대상 1개 팀, 학년별 금상 1개 팀, 은상 2개 팀 등을 선발한다. 팀워크가 우수한 학년별 1개팀에는 ‘베스트 팀워크상’을 준다. 감독관이 팀별 미션 수행 과정을 관찰하며 협동·경청·배려 등 팀워크에 관한 여섯 가지 기준을 평가해 뽑는다. 이 상은 미래 융합인재의 역량 중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기 위해 수여한다.

이충국 WMO 조직위원장은 “CMDF는 놀이처럼 즐기는 수학 축제이다. 소통하고 협력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융합인재로 성장하는 데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9 CMDF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은 2020년 8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 예정인 ‘2020 WMO World Final’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