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건강을 외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단지 바쁘다는 핑게를 하겠지만. . .
건강! 남이 아닌 내가 챙겨야 합니다.

채소와 과일을 갈아먹는 디톡스와 로푸드 열풍에 이어 이제는 채소와 과일을 말려 먹는 견과채 건강법이 뜨고 있다. 특히 건조기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과일과 채소를 건조해 먹는것이 훨씬 수월해졌다. 어떤것을 어찌 먹어야 하는지 살펴 볼까요?

1. 연근 ☞ 3~5mm 정도로 얇게 썬 후 헹구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넣어 변색을 막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바싹 말린다. 연근이 바싹 마르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갈색이 날 때 까지 볶는다.

보리차처럼 끓여서 수시로 마셔도 좋고, 컵에 2~3조각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마셔도 좋다 
 
2. 무 ☞ 무를 껍질째 얇게 썰어서 말린 무말랭이는 비타민 C와 디아스타제,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 함량이 높다. 고혈압이나 골다공증 등에 좋을 뿐 아니라 꼬들꼬들 씹혀 식감을 높여준다. 
 
3. 표고버섯 ☞ 생것보다 말린 것이 맛과 향이 뛰어나고 영양가도 높다. 버섯은 말리면 에르고스테롤이 비타민 D로 더 많이 전환되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뛰어나다. 
 
4. 마늘 ☞ 마늘은 익힌 것보다 생마늘이 더 효과적이지만 위가 약한 사람은 익히거나 말려서 먹는 것이 좋다. 굽거나 말리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스태미나 증대에 효과가 있다. 
 
5. 애호박 & 늙은 호박 ☞ 애호박은 비타민A가 풍부 해 지고, 늙은 호박은 당도가 증가하고 섬유질이나 미네랄이 풍부해져 건강식으로 좋다. 
 
6. 무청 ☞ 무청은 영양가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다. 말린 무청시래기는 비타민 D와 식이섬유가 증가해 체내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하고 골다공증이나 빈혈에도 효과가 있다. '글루코오스노레이트'라는 강력한 항암물질도 증가한다. 
 
7. 귤 ☞ 귤을 껍질째 얇게 썰어 말리면 신맛은 줄어들고 단맛은 증가한다. 귤 말랭이를 꾸덕꾸덕 말려 간식으로 먹으면 쫄깃하게 씹히며 향긋함이 입 안에 퍼진다. 
 
8. 사과 ☞ 말리면 단맛이 진해지고, 펙틴이 증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9. 배 ☞ 생과일로 먹을 때는 껍질을 버리지만 말린 배는 껍질까지 차로 우려 내어 먹을 수 있다. 
 
10. 딸기 ☞ 말린 딸기는 피부미용에 좋다. 
 
11. 바나나 ☞ 말린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아 식사대용으로 좋다.

식약동원(음식과 약은 같은 근원) 이라 했습니다. 식품은 먹는 방법에 따라 효과가 엄청나게 다르지요. 오늘도 건강을 지키는 행복한 금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