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함초'에 대해서 잘 알고는 계시겠지만 인간에게 꼭 필요한 것이라 다시 한 번 필요성을 강조하니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함초는 산삼, 녹용을 능가하는 90여 가지 미네랄의 보고인 퉁퉁마리류로서 원산지가 아시아로 그 중 대한민국과 일본 해변이나 염습지에서 제일 많이 자생하며, 10Cm~30Cm크기로 8월경에 꽃이 피고 가을에는 붉게 물들어 단풍을 이루는 것이다.

이런 분에게 필요합니다.
* 평소 소화가 안 되고 장이 약하십니까? 
* 찬물 밀가루에 예민하십니까? 
* 공복에 속이 자주 쓰리십니까? 

* 병명도 없이 약을 자주 드십니까? 
* 과음 후 다음날 설사 하십니까? 
* 변비가 있고 항시 머리가 무겁습니까? 

* 지성, 건성, 뾰드락지, 피부 트러블이 자주 생기십니까? 
* 어린이나 老부모님의 칼슘, 철분 보충이 필요하십니까? 
* 신장기능이 좋지 않아 철분제를 드시고 계십니까? 

* 소화 및 변이 원활하지 않으십니까? 
* 수험생들이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 불량  또는 머리가 무겁습니까? 
* 발가락 무좀으로 발 냄새가 심하십니까?  
* 생리 양이 적고 불규칙 하십니까?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해안가 일부 지역에서 이름 없는 약초 나물로 이용되어 왔으며 땀을 
많이 흘리고 피로 할 때 생초로 섭취하기도 했다.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은 드물게 나물로 무쳐 먹었다.  
 
간혹 강화도나 인천 같은 바닷가 장터에서 함초를 나물거리로 파는 것을 볼 수도 있다. 또 황해도 지방에서는 함초를 소화불량, 위장병, 간염, 신장염 등에 약으로 썼다고 한다.  
 
함초는 약초로서도 놀라운 효능을 지니고 있다. 단지 숙변을 없애는 것뿐만 아니라 풍부한 미네랄 과 소금기, 효소, 섬유질, 그리고 알칼로이드 성분 등이 갖가지 질병을 퇴치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1. 숙변을 없애고 변비와  비만증에  효과가 탁월하다. ☞ 바닷물 1톤 속에 1g이 들어 있는 효소는 바닷물 속의 갖가지 유기질을 분해하여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함초에는 이 바닷물의 효소가 다량 농축되어 있는데, 이 효소가 사람의 몸 안에 쌓인 갖가지 독소를 없애고 숙변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함초에 들어 있는 효소는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의 소장 속에 들어있는 중성 지방질인 숙변과 우리 몸의 혈관과 장기, 혈액, 세포조직 속에 붙어 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분해하여 배출한다. 

함초는 소장에 쌓인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치료하며 비만증을 개선하는데 효력이 있다. 체중조절에 큰 효과가 있다.  
 
2. 위와 장의 기능이 좋아진다. ☞
함초는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위의 기능을 좋게 하여 소화가 잘 되게 하고 변비, 탈장, 치질에 효과가 크다. 함초를 오래 복용하여 어떤 방법으로도 낫지 않던 치질이 나은 보기가 있다. 

함초를 먹으면 배가 뻐근해지고 소리가 나며 방귀 가 많이 나오는데 이것은 함초가 위와 장벽에 쌓인 노폐물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이다.  
 
3. 피부를 아름답고 매끈하게 한다. ☞
피부는 내장의 거울이라고 한다. 함초는 먹는 화장품이라고 할 만큼 피부를 아름답고 매끈하게 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숙변이 빠져 나오면 저절로 피부가 깨끗하게 되기 마련이다. 
기미, 주근깨, 여드름, 여성의 생리불순들이 대개 낫는다.  거친 피부, 얼굴에 여드름· 뾰드락지 등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  
 
4. 고혈압·저혈압·빈혈증에 효과가 있다. ☞
함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질을 제거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하므로 고혈압과 저혈압을 동시에 낫게 한다. 

함초는 조혈작용(造血作用)이 뛰어나 신장기능이 떨어져 빈혈증이 심한 사람이 복용하면 혈색이 몰라보게 좋아지면서 빈혈증이 없어진다.  
 
5.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춘다. ☞
함초를 복용하면 혈당치가 차츰 정상으로 회복 된다. 함초생즙을 복용하여 오래된 당뇨병을 근치한 사례가 적지 않다. 함초의 섬유질이 장에서 당질섭취를 억제하고 췌장의 기능을 되살려 당뇨병에 큰 효과가 있다.  
 
6. 피로회복에 좋다. ☞
함초에 함유된 갖가지 미네랄과 비타민은 미량으로도 피로회복에 훌륭한 효과를 발휘한다.  
 
함초 섭취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
함초를 먹으면 대개 숙변이 나오는데 빨리 나오는 사람은 10 일 정도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더딘 사람은 1∼2 개월 만에 나온다. 함초가 숙변을 분해하고 장관을 자극, 수축시키기 때문에 대개 배가 살살 아프다가 숙변이 나오게 된다.

오늘도 함초를 많이 드시고 건강을 지키는 
행복한 목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