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의 신속하고 안전한 국제 기업 간 결제 처리 지원

비자 B2B 커넥트
비자 B2B 커넥트

비자(Visa Inc.)(뉴욕증권거래소: V)가 비자 B2B 커넥트(Visa B2B Connect) 네트워크 도달 범위가 2019년 6월 출시 당시 30개 글로벌 무역 통로에서 62개로 2배나 늘어났으며 2020년에는 100개 이상의 국가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20일 발표했다.

또한 차세대 디지털 서비스 및 컨설팅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인포시스(Infosys)가 비자 B2B 커넥트 네트워크를 연계시켜 전 세계 참여 금융기관들이 비자 B2B 커넥트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새로운 연결이 이루어짐으로써 전세계 참여 금융기관들은 비자 B2B 커넥트를 통해 기업 간 국제 결제 과정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게 된다.[1]

비자 비즈니스 솔루션즈(Visa Business Solutions), 신 결제 플로우 부문 글로벌 책임자인 알란 쾨니히스베르크(Alan Koenigsberg)는 “비자 B2B 커넥트는 빠르고 안전하며 한층 더 효율화된 네트워크로 국경을 초월한 기업 간 결제 영역의 장애를 없애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며 “인포시스를 끌어들이고 비자 B2B 커넥트를 새로운 지역으로 확대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이 모든 것은 금융 기관과 이들의 기업 고객을 위해 혁신을 촉진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동 노력의 일환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자와 인포시스 간의 새로운 협력 이외에도 참여 고객들은 비자가 앞서 발표한 허브 파트너인 바텀라인(Bottomline)과 FIS를 통해 비자 B2B 커넥트에 연결될 수 있다.

참여 고객들은 이제 바텀라인의 유니버설 애그리게이터(Universal Aggregator)를 통해 비자 B2B 커넥트에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공유 고객도 바텀라인의 최신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 커넥티비티를 이용해 쉽게 접속할 수 있고 기술 보정을 최소화하면서 기존의 바텀라인 커넥션을 통해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비자가 의뢰한 최근 조사에 따르면[2] 10명 중 6명의 응답자(59%)가 결제가 더 빨라짐에 따라 향후 5년 동안 국제 결제를 통한 총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응답자의 약 4분의 1(24%)은 빨라진 결제로 수익이 2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비자 B2B 커넥트는 개설 은행에서 수취은행으로의 직접 거래를 촉진함으로써 국가 간 기업 결제로 야기되는 마찰과 이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네트워크는 거래 흐름의 가시성을 크게 높이는 한편 매입자와 공급자에게는 개설 은행에서 도착 은행으로 이어지는 결제 상황을 거의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B2B 커넥트는 몇 주가 될 수도 있는 자금 결제 소요 시간을 하루나 이틀로 크게 줄일 수 있고 법인 금융 기관과 이들의 고객들에게는 결제 관련 수수료를 투명하게 보여주며, 기업들이 현금 흐름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전 세계 참여 금융 기관들이 비자 B2B 커넥트를 통해 거래를 시작하려면 두 가지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는데 네트워크에 직접 접속하거나 또는 비자의 허브 파트너를 통하면 된다.

비자 B2B 커넥트 고유의 디지털 식별 특성은 은행 업무와 관련한 세부사항이나 계좌 번호 등 기업의 민감한 비즈니스 정보를 토큰화하는 한편, 네트워크상의 거래를 촉진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고유의 식별자를 제공한다. 비자 B2B 커넥트의 디지털 식별 특성은 국경을 초월해 이루어지는 기업 대 기업(B2B) 거래에서 정보가 교환되는 방식을 바꾸게 된다.

쾨니히스베르크는 “비자 B2B 커넥트의 차별화된 기능과 얼리 어댑터와 함께하는 우리의 업무는 전체 생태계의 속도와 보안 및 수익성을 실질적으로 바꾸어나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바텀라인 CEO 겸 사장인 롭 에벌리(Rob Eberle)는 “이토록 중요한 이니셔티브에서 비자와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국제 간 B2B 결제 혁신을 위한 우리의 기술과 지속적인 노력 및 투자가 강력하게 결합되어 은행들이 개방적이고 더 빨라진 결제 환경에서 성장하고 번영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인포시스의 카드 및 결제 부문 글로벌 대표이자 부사장인 나라얀 시바람(Narayan Sivaram, ‘Nans’)는 “인포시스는 비자와 협력해 상업 결제 시장에서 새로운 결제 플로우를 창출하길 기대한다”며 “이런 공동의 참여를 통해 다수의 은행으로 범위를 넓히고 이들이 국제 거래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비자 B2B 커넥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9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런던에서 열리는 Sibos 2019 전시회를 방문해도 되고, 비자 B2B 커넥트: 국제 결제의 새로운 상상(Visa B2B Connect: Cross-Border Payments Reimagined) 보고서에 접속하거나 이메일(VisaB2BConnect@visa.com)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