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잘 알고 있는 분 중에 동대문에 아주 큰 부자가 있습니다. 아주 큰 부자이면서 거상입니다. 지금은 중국까지 넓혀서 정말 크게 비즈니스 영역을 활발하게 개척하신 분입니다. 

제가 오랜 기간을 비영리법인을 운영하며 재정에 어려움이 많아 그분 한테 여쭤봤어요. 부자가 되는 비결이 뭐냐고? 그분이 안 가르쳐 주겠다는 식으로 얘기하는 것입니다. 내가 맛 있는거 사드릴 테니까 부자되는 비결을 가르쳐 달라고 물었습니다. 

그분이 참 재미있는 얘길 하는겁니다. 이야기인 즉 아침에 일찍 출근을 해서 다른 직원이 오지 않았을 때 직원들의 빈 의자를 보면서 미소를 짓고는 다음에 이렇게 말을 꺼낸다고 한다네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마워요!” 의류를 취급하는 분인데, 이분은 옷의 신제품과 샘플들을 하나하나 보면서 이렇게 말을 한다는군요.

사랑하는 아기에게 말을 꺼내는 것처럼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말을 합니다. “고맙다! 사랑한다! 참 예쁘다! 고마워!”라고... 그런데 그 사장님이 이렇게 말을 했을때 그 날 그렇게 말로 자주 사랑을 줬던 그 옷은 너무나도 잘 팔린다는 겁니다. 

제가 이미지메이킹을 통하여  웃음이라는 부분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많이 배우게되는데 웃음이라 는 것이 감사의 마음과 함께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일본에 재벌이 있었습니다. 다케다 회장이라는 100대 기업을 이끄는 거부입니다. 그분 한테 어떤 기자가 물었어요. 부자가 되는 비결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이 회장이 참 재미있는 말을 하였답니다. 다케다 회장이 어떤 기사를 봤다고 합니다. 

그 내용은 이러 했습니다. 사람이 많이 웃고 감사 하는 그런 느낌과 마음을 가졌던 그 봉지 안에는 모기를 집어 넣게 되면 아주 오래 사는데 재밌는 것은 그 봉투 안에 화를 냈던 그 입김과 그 공기가 들어갔던 그 봉투에는 모기를 넣자마자 곧 죽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이 광경을 본 다케다 회장은 “야! 이거다!”라고 생각을 한 것이지요.

그 후에 직원들에게 행복한 마음과 웃음을 주기 위해서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도입하기 시작 했답니다. 이 다케다 회장이 아침 조회시간에 모든 직원을 모아 놓고 감사합니다!” 를 하루에 3천 번 이상을 시켰다고 합니다. 이렇게 말을 하게 되면 30분, 40분 정도 소요가 되는데 말을 한 직원에게는 특별 보너스를 줬습니다. 

감사의 마인드와 감사의 말을 계속 하다보니까 직원들이 정말 나도 모르게 행복한 마음이 들기 시작하고 얼굴과 입가에 미소가 짓기 시작하더라 는 것입니다. 

정말 놀라웠던 사실은 제과점의  빵을  보면서 그 빵한테도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녹음기처럼 틀어놓기 시작했대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 빵이 나올 때에는 수 만 번 정도의 소리를 듣고 난 다음에 나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어요. 웃음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감사와 함께 시작하면서 어떤 일이 벌어졌느냐? 회사 직원들의 마인드가 바뀌기 시작했고 매출이 올라가기 시작 하더람니다. 그 이유는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는 것이지요. 

원료를 유기농산물로 바꾸기 시작하고 서비스 하나하나 개선되기 시작하면서 일본 전체의 제과시장에 그 빵이 65% 정도를 점유하게 됩니다.

참 재밌지 않나요? 고맙다,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 미소를 지으면서 의자에게, 옷에게, 사람에게 했던 그 말들이 정말 삶 속에서의 큰 부자로 만들어 주는 것. 오늘 이 시간에도 만나는 사람들에게 만나는 어떤 사람 속에서도 미소를 지으면서 고맙다고 말 한마디 하는 것! 정말 따뜻한 사람에게 감사하다고 인사 한마디 건네주는 것! 얼마나 인생이 아름답게 또 웃음꽃을 피게 하는 멋진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오늘 즉시 한 번 실행해 보십시오. 
오늘 하루를 걸작으로 만듭시다.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