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부터 DMZ 접경지역 일원서 ‘뚜르 드 디엠지 국제자전거대회’ 열려

30일부터 5일동안 DMZ 접경지역 일원에서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19 국제자전거대회’가 열린다.

이번 대회는 “평화, 그리고 화해·협력, 새 시대를 달린다”라는 슬로건으로 ‘국제 청소년 도로사이클대회’와 ‘마스터즈 도로사이클대회’, 그리고 ‘인제 동호인 자전거투어’ 등 총 3개로 구성된다.

30일부터 9월 3일까지 열리는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19 국제자전거대회’.
30일부터 9월 3일까지 열리는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19 국제자전거대회’.

올해로 네 번째인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19 국제자전거대회’는 접경지역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증진 및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16년부터 개최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파주 통일대교에서 군내면 점원교차로까지 왕복 8km 민통선 구간이 새롭게 추가되어 분단의 현장을 체감하고, 평화를 더욱 염원하며 질주하는 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회구간 코스를 31km 연장해 경기의 난이도를 높였으며, 일반인이 참가하는 동호인 대회를 ‘강원도배 전국 자전거 대회’와 연계하면서 자전거 동호인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국내·외 청소년 엘리트 선수들이 참가하는 국제 청소년 도로사이클대회는 국제사이클연맹(UCI)이 공인한 아시아 유일의 청소년 자전거 대회다.

올해는 강원도 고성(통일전망대)에서 출발해 인제-화천-연천-김포, 강화(고인돌체육관)까지 5일동안 510Km 구간에서 진행한다.

참가자는 지난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한 카자흐스탄 주니어팀을 비롯해 미국, 핀란드, 아일랜드, 홍콩 등 해외 16개팀 142명과 국내 고등부 5개팀 45명 등 총 187명의 선수와 임원이 각 국의 명예를 걸고 5개 구간에서 대결을 펼친다.

한편 대한자전거연맹에 등록된 동호인 선수를 대상으로 하는 ‘마스터즈 도로사이클대회’는 고성에서 연천까지 320km 구간에서 3일동안 개최한다.

참가자는 국내 동호인 25개팀 205명으로, 개인 및 단체별 순위경쟁에 따라 9월 1일 연천공설운동장에서 종합시상을 한다.

또 일반인들이 참가하는 ‘인제 동호인 자전거투어’는 31일 강원도 인제 일원에서 강원도 시·군 대항 단체전을, 9월 1일에는 전국 동호인 개인전이 각각 펼쳐진다.

구간은 인제군을 순환하는 86km로, 개인 및 단체별 순위경쟁과 연령 및 남·여를 구분해 시상하는데 국내 동호인 10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19 국제자전거대회 코스.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19 국제자전거대회 코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이번 대회가 전 세계에 평화를 상징하는 국제적 자전거 대회로 거듭나고, 접경지역 이해의 제고와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회는 케이블 방송(CJ헬로TV)과 인터넷(네이버TV, 사이클TV, 유튜브 등)을 통해 매일 오전 10시부터 생방송으로 중계되어 선수들의 박진감 넘치는 경기는 물론 비무장지대와 접경지역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관광자원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19 국제자전거대회 공식 누리집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