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실패하기 쉬운 인간형 ‘헛 똑똑이’"

세상에는 만나는 사람마다 아래위를 훑어보고, 상대하는 경우마다 잘 잘못을 따지고, 스치는 사람마다 됨됨이를 저울질 하는 사람들이 있다. 

계산하다 계산이 맞으면 킬킬 웃고, 계산하다 계산이 틀리면 따져야만 하고, 계산하다 수지가 맞으면 깔깔 웃고, 계산하다 손해가 나면 팔팔 뛰고, 계산해도 그저 그러면 시무룩하다. 

이른바 자신의 얄팍한 지식과 학력을 믿고 남을 비판하기 좋아하는 '헛똑똑이' 타입형 인간들이다. 

학력은 있지만 소통능력, 일할 의욕과 학구열 등 삶에 대한 의욕이 낮은 ‘하류 인생’중에 많지만, 고학력층인 의사•변호사•교수 등 전문직(쉽게 표현해 다른 분야는 잘 모르는 사람들)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많다. 물론 가장 흔한 부류는(사회의 바닥에서 경험한 것을 갖고 마치 자신이 굉장한 경험을 가진 양 착각하는) 3류 사업가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똑똑하다고 굳게 믿기 때문에 매사 따지기를 좋아하고, 어떤 이유에서든 못 따지는 사람들을 바보로 취급한다. 인터넷에서 악성 댓글은 언제나 평론가 행세를 하는 이들의 몫이다. 이들은 한시도 남을 비판하고 비교하는 것을 멈추지 않기 때문에 늘 속이 타고 애가 타고 골치가 아픈 일생을 보내기 마련이다.

세상에서 가장 실패하기 쉽고 희생자로 전락하기 쉬운 유형도, 인생에서 대개 불안한 장년과 불행한 노후를 맞기 십상인 인간형도 대개 이런 타입의 인간들이다. 똑똑이와 학돌이는 스스로를 과신 하는 까닭에 사기꾼들이 탐욕을 자극하면 쉽게 넘어가기 마련이다. 

반면에 못난이, 미련이, 뺀질이와 한심이는 스스로 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웬만한 유혹에도 잘 넘어가지 않는다.(솔깃한 투자 제안이나 증권 시장의 일시적인 호황에 홀려 어렵게 모은 돈을 쉽게 날리는 것도 스스로를 똑똑하다고 믿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헛똑똑이’의 가장 큰 문제는 상아탑을 나서면 학습을 거의 안 한다는 점이다. 알량한 지식이 오히려 학습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지만, 이들은 대개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잘 모르면서 자기가 똑똑한 줄 착각하는 습성이 강한 특징이 있다.
 
문제는 아무런 객관적인 근거없이 그저 자기 자신을 ‘진짜 똑똑이'로 착각하는 바로 이런 '헛똑똑이' 들이다. 현대는 분명 똑똑한 사람들 (Smart People)의 시대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스티븐 스필버그가 자신을 팔아 순식간에 투자자들의 30억달러를 모아 드림 웍스사를 설립한 것처럼, 그들 스스로가 사업의 전부가 될수 있는 시대다. 이른바 자기 자신이 사업의 모든것이 될수 있는 시대라는 이야기다.

사실 우리주변에서도 아이디어와 실력만 있으면 투자자들은 얼마든지 있다. 돈이 넘쳐나는 상황인데도 투자자들이 없다는 것은 아이디어와 실력이 모자란다는 유력한 증거다.

진짜 '똑똑이'는 누구일까? 인터넷옥션을 창안하고, 다음카페를 만들고 네이버 검색을 황금의 엘도라도로 바꾼 사람들이다. 
축구에서 진짜 '똑똑이'는 손흥민이고 이강인이다. 
야구에서 진짜 '똑똑이'는 류현진이고 추신수다. 
골프에서 진짜 '똑똑이'는 박인비이고 고진영이다. 그들은 자신의 몸이 사업의 전부인 전형적인 예다.
(내일은 2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행복한 삶을 위하여 정진하는 
지혜로운 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