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사장 이규)’의 조합원은 광화문과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한국의 에너지독립을 한번 더 강조하였다.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이번 기자회견이 8.15 광복 74주년을 맞아 이루어진 의미 있는 에너지독립선언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일본은 이번 경제 보복이 국제평화와 안전 유지를 위해서라고 말하지만 사실 그들의 주장에는 다른 의도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7월 1일 일본경제산업성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소재의 수출을 제한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명목상의 이유이며 실제 이유는 한국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일본이 한국에 취한 보복성 경제전쟁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맞서서 지금 한국 국민들은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여행 취소 등의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결국 한일 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신재생에너지분야는 이번 경제전쟁 여파가 있을까?’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 도입으로 일정규모(500MW) 이상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발전사업자는 총 발전량의 일정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하여야 한다. 한국수력원자력, 남동발전, 중부발전 등 총 21개 발전사업자가 이에 해당이 된다. 이들 발전사 몇 곳에서는 최근 일본이 단행한 조치와 발전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기도 하였다. 그만큼 에너지자립도 미리 서둘러 높여야 한다. 

아직까지 태양광발전 분야는 이러한 경제전쟁 태풍의 중심에서 다소 벗어나 있다고는 하지만 결국은 우리 모두가 함께 겪는 일이며 함께 풀어가야 하는 숙제이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에너지 자주’와 ‘에너지 독립’을 선언하면서 아베 정권에 대한 경제 보복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규 이사장은 “아직은 태양광발전 강국들에 비하면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은 맞다”며 “사회적인 인식은 물론 제도적인 개선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그만큼 보완해야할 점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합측은 310W 미니태양광(베란다형, 옥상형) 설치 시 자부담금 50% 할인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할인금액은 조합 조합원이 대납하는 방식으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해제될 때까지 ‘일본 상품 불매 운동, 일본 여행 안 가기’ 등에 동참하는 국민들에 한해 서울 지역 미니태양광 발전소 설치 비용을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행사문의는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