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로 ‘파락호(破落戶)’라는 말이 있습니다. 양반집 자손으로서 집안의 재산을 몽땅 털어먹는 난봉꾼을 의미합니다. 이 파락호 중에 일제 식민지때 안동에서 당대의 파락호로 이름을 날리던 학봉 김성일의 종가의 13대 종손인 '김용환' 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노름을 즐겼다고 합니다. 당시 안동 일대의 노름판에는 꼭 끼었고, 초저녁부터 노름을 하다가  새벽녘이 되면 판돈을 걸고 마지막 배팅을 하는 주특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만약 배팅이 적중하여 돈을 따면 좋고 그렇지 않고 배팅에 실패하면 "몽둥이야~!" 하고 큰소리로 외쳤다고 합니다. 이 소리가 나오면 도박장 주변에 잠복해 있던 그의 수하 20여명이 몽둥이를 들고 나타나 판돈을 덮치는 수법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판돈을 자루에 담고 건달들과 함께 유유히 사라졌 던 노름꾼 김용환! 그렇게 노름하다가 종갓집도 남의 손에 넘어가고 수 백 년 동안의 종가 재산으로 내려오던 전답 18만평, 현재 시가로 약 200억 원도 다 팔아 먹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팔아먹은 전답을 문중의 자손들이 십시 일반으로 돈을 걷어 다시 종가에 되 사주곤 했다고 합니다. “집안 망해먹을 종손이 나왔다”고 혀를 차 면서도 어쩔수 없었습니다. 당시에 종가는 문중의 구심점으로 없어지면 안되기 때문이었습니다.

한 번은 시집간 무남독녀 외동딸이 신행 때 친정 집에 가서 장농을 사오라고 시댁에서 받은 돈이 있었는데 이 돈마저도 친정아버지인 김용환은 노름으로 탕진했습니다. 

딸은 빈손으로 시댁에 갈 수 없어서 친정 큰 어머니가 쓰던 헌 장농을 가지고 가면서 울며 시댁으로 갔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이 정도니 주위에선 얼마나 김용환을 욕 했겠습니까?

김용환은 해방된 다음해인 46년 세상을 떠납니다. 이러한 파락호 노름꾼 김용환이 사실은 만주에 독립자금을 댄 독립투사 였음이 사후에 밝혀 졌습니다. 그간 탕진했다고 알려진 돈은 모두 만주 독립군에게 군자금으로 보냈던 것이 밝혀졌고 독립자금을 모으기 위해 철저하게 노름꾼으로 위장한 삶을 살았던 것입니다. 그래야 일제의 눈을 피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김용환은 독립군의 군자금을 만들기 위하여 노름꾼, 주색잡기, 파락호라는 불명예를 뒤집어쓰고 살면서도 자기 가족에게 까지도 철저하게 함구하면서 살았던 것입니다.

임종 무렵에 이 사실을 알고 있던 독립군 동지가 머리맡에서 “이제는 만주에 돈 보낸 사실을 이야기해도 되지 않겠나?”고 하자, “선비로서 당연히 할 일을 했을 뿐인데 이야기 할 필요 없다”고 하면서 눈을 감았다고 합니다.

지금 안동 독립운동기념관에 이 김용환의 일대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김용환의 무남독녀 외동딸로서 시댁에서 장롱 사라고 받은 돈도 아버지가 노름으로 탕진하여 큰어머니의 헌 농을 가지고 간 김후옹 여사는 1995년 아버지 김용환의 공로로 건국훈장을 추서 받습니다.

훈장을 받는 그 날, 아버지에 대한 존경과 회한을 ‘우리 아베 참봉 나으리’ 라는 글로 발표 했습니다.

"그럭저럭 나이 차서 십육 세에 시집가니, 
청송 마평 서씨 문에 혼인은 하였으나, 
신행 날 받았어도 갈 수 없는 딱한 사정, 
신행 때 농 사오라 시댁에서 맡긴 돈, 
그 돈마저 가져가서 어디에다 쓰셨는지?

우리 아배 기다리며 신행 날 늦추다가, 
큰 어매 쓰던 헌 농 신행 발에 싣고 가니, 
주위에서 쑥덕쑥덕, 
그로 부터 시집살이 주눅들어 안절부절, 
끝내는 귀신 붙어 왔다하여, 
강변 모래밭에 꺼내다가 부수어 불 태우니, 
오동나무 삼층장이 불길은 왜 그리 높던지! 

새색시 오만간장 그 광경 어떠할고, 
이 모든 것 우리 아배 원망하며, 
별난 시집 사느라고 오만간장 녹였더니, 
오늘에야 알고 보니 이 모든 것 저 모든 것, 
독립군 자금 위해 그 많던 천석 재산 다 바쳐도, 
모자라서 하나 뿐인 외동딸 시댁에서 보낸 농값, 
그것마저 바쳤구나!

그러면 그렇지! 
우리 아배 참봉 나으리! 내 생각한 대로, 
절대 남들이 말하는 파락호 아닐진데!"
고 김용환 선생의 외동딸 김후옹님의 글 입니다.

• 백범 김구
네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느님께서 물으신다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오직 대한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고 세 번째 물으셔도 나는 더욱 소리높여 “내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 매헌 윤봉길
고향에 계신 부모 형제 동포여! 더 살고 싶은 것이 인정입니다! 그러나 죽음을 택해야 할 오직 한 번의 가장 좋은 기회를 포착 하였습니다! 백 년을 살기보다 조국의 영광을 지키는 이 기회를 택했습니다! 안녕히... 안녕히들 계십시오! 
 
• 도산 안창호
진실은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
 
• 도마 안중근
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얼빈 공원 옆에 묻어 두었다가 나라를 되찾거든 고국으로 옮겨다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쓸 것이다. 대한 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
 
• 유관순
내 손톱이 빠져나가고, 내 귀와 코가 잘리고, 손과 다리가 부러져도 그 고통은 이길 수 있으나 나라를 잃어버린 고통만은 견딜 수가 없다!

이와같은 분들이 계셨기에 우리 대한민국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 이런분들이 또 안계실런지?... 
일본이 강탈하려는 '독도'와 아베정권의 무모한 경제침략을 지켜야 하는데 말입니다. 

오늘도 어떤 어려움도 스스로 이겨낸 우리 민족! 어떤 위기도 기회로 만든 우리 민족의 역사속에 74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광복의 의미를 되 새기는 날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