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수소전기차 중 최초로 ‘최고 안전성’ 입증

넥쏘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의 차량 충돌 시험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했다
넥쏘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의 차량 충돌 시험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했다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가 또 한 번 세계 최고 안전성을 입증했다. 

현대자동차는 넥쏘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 충돌 시험 결과,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2019 Top Safety Pick +)’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미국 자동차 충돌 테스트 중 가장 까다롭기로 유명한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출시된 수백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충돌 테스트 결과를 발표한다. 

IIHS가 수소전기차를 대상으로 안전 테스트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스트는 2019년형 넥쏘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넥쏘는 △전면 충돌(moderate overlap front) △운전석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 driver side) △조수석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 passenger side) △측면 충돌(side) △지붕 강성(roof strength) △머리지지대 및 좌석 안전(head restraint, seat)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good) 평가를 받았다. 

스몰 오버랩 평가는 차량의 40% 정도를 충돌하던 이전 오프셋(OFF-SET) 평가와 달리 실제 사고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차량의 25% 안팎을 충돌하는 상황을 가정한 테스트이다. 

이어 △전방 충돌 회피(for front crash prevention) 장치 및 △전조등 평가에서도 ‘최우수(Superior)’와 ‘우수(good)’ 등급을 받아, IIHS가 최고의 안전 차량에만 부여하는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는 6개 충돌 안전 평가에서 모두 ‘우수(good)’를 획득하고, 전방 충돌 회피 평가에서 ‘어드밴스드(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 ‘우수(good)’ 등급을 획득한 차량에 한해 주어진다. 

이번 IIHS 평가에 앞서 넥쏘는 우리나라와 유럽의 공신력 있는 안전도 평가에서 글로벌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주관 ‘2018 신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넥쏘는 중형 SUV 부문 ‘최우수’를 수상했다. 넥쏘는 충돌, 보행자, 사고 예방 안전성 등을 종합 평가한 결과 총점 95.9점을 획득, 중형 SUV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 지난해 10월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 최고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했다. 이 평가에서 넥쏘는 △성인 탑승자 안전성 △어린이 탑승자 안전성 △안전 보조 시스템 △교통약자 안전성 등 네 가지 평가 부문의 종합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을 받아 탁월한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현대자동차는 넥쏘를 세계 최고로 안전한 차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첨단 안전장치들을 대거 적용했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전방 충돌 성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전방 구조물과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을 넥쏘에 적용해 차량 자체의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고강도 차체를 구현하는 한편,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자동으로 상승시켜 보행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ADAS 시스템 또한 넥쏘의 안전성을 더욱 높였다. 
  
넥쏘에는 현대자동차 최초로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뿐 아니라,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 일반도로에서 0~150km/h 사이 속도로 주행할 때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이 적용됐다. 
  
아울러 △차선 변경 시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를 통해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BVM)’ △후측방에 장착된 레이더로 운전자가 확인하기 어려운 방향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제어/경고해주는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등이 탑재됐다. 
  
넥쏘의 수소탱크는 설계단계부터 생산단계까지 철저한 검사를 통해 한국과 유럽 그리고 UN의 수소탱크 안전인증 법규를 충족시켜 안전성을 입증받은 바 있다. 
  
현대자동차는 △파열시험 △낙하 충격시험 △화염시험 △내화학시험 △인공결함시험 △극한온도시험 △총탄시험 △수소가스충전반복시험 △가속응력시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수소탱크 안전 인증시험을 완료했다. 
  
또한 기존 양산차 개발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및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하의 수소탱크 안전성을 재차 점검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IIHS는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차량 안전검사를 진행하는 기관이라며 넥쏘가 최고 등급을 받은 만큼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안전한 차’로서 고객들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