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1부에서 이어집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일에 있어서, 아니면 인생에 있어서 실패와 성공을 경험한다. 이때 자신의 일과 인생을 실패에 초점을 맞추면 자신감 과 신념이 약화된다. 그러나 반대로 성공에 초점을 맞추면 자신감과 신념은 놀라울 정도로 강화된다. 

누군가 근황을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그래’라고 대답한다. 이런 대답은 무의식적으로 스스로를 평범하게 살도록 강요한다. 오래 되면 인생에 대한 열정과 업무에 대한 열의마저 감소시킨다. 

결국 자신감이라고 하는 것도 자신의 내부에서 만들어야 하는 것이며 남이 나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의 가치를 평가하면서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이 보다 중요하다. 진정한 자기 확신은 내면 깊숙이 숨어있는 진실을 알아채고, 받아들이고, 인정 할 때 생겨난다. 

인간의 능력은 그 자신의 생각과 대체로 일치한다. 일찍이 루스벨트 대통령은 맥아더 원수를 평해서 ‘자신을 과대평가 하는 인간을 절대 과소평가 하지 말라’고 말했다. 

자신의 힘이나 재능을 과대평가 하는 사람은 엄청난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어 자신이 믿는 길을 꿋꿋이 걸어 나가며 어떤 일을 이루어 낸다. 이런 대단한 사람을 절대 과소평가 할 수 없다고 루스벨트는 말한 것이다. 

확고한 신념으로 언제나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성공 가능성이 매우 크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성공했던 경험에 맞춰 보다 큰 성공이 기다리고 있다는 식으로 매우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견지하는 반면, 실패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비하 하거나 보잘 것 없는 존재라고 여긴다. 

젊을 때 매력도는 높았지만 노년의 빈곤에 처한 여성들이 배우자를 선택하면서 흔히 저질렀던 실수는 확고한 신념을 가진 사람과 자신을 과대평가 하는 속이 빈 ‘떠벌이’를 구별하지 못 했다는 점이다. 

사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쓸데없는 자랑이 자신의 성공에 치명타로 작용 할 것을 알기 때문에 성공자 들을 따라잡는 것 뿐만 아니라 능가 해야겠다고 결심하는것 같은 신념을 외부로 드러내지 않는다. 

주위를 둘러 보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공자들은 모두 신념의 힘을 깨닫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 자신이 진실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 지시에 따라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 성공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유명한 ‘안철수연구소’의 안철수도 비영리법인의 설립마저 가능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지치고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다. 1988년 브레인(Brain) 바이러스를 퇴치할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한 이래 그가 얼마나 확고한 비전과 자신감을 갖고 있는 남자였는지에 주목하는 사람은 적어도 그가 지치고 힘들었던 95년까지는 없었다. 남 앞에 나서기 좋아하고 감투를 좋아하는 떠벌이들과 정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 그의 성공스토리는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준다. 

그는 어려운 시절에도 확고한 신념이 있었기에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V3를 상업적으로 이용 하려는 사람들의 온갖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고, 미래를 확신하는 자신감이 있었기에 자신의 핵심가치를 지켜 나갈 수 있었다. 그가 우리들 앞에 당당히 승리자로 선 지금 내 주변에는 당시 한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에 동참하거나 투자 할 기회를 놓쳐버리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능력에 의구심을 품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두려워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 떡잎부터 다르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있게 꿈을 말 할 수 있고 자신이 말한 꿈에 책임을 진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에게 발전 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것은 부분적으로 나마 그 사람이 최근 몇년 동안 얼마나 성장 했는가에 의해, 즉 그가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취미,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행위, 새로운 사람을 만나 그의 말을 끝까지 듣는 일 등에 얼마나 개방적인가에 의해 알 수 있다. 

또한 그가 당신의 말을 끝까지 잘 듣고 있는가에 의해, 그리고 당신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무엇 보다도 당신의 감정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고 있는가에 의해 그의 발전 능력을 알 수 있다.  계속해서 대화를 유지하고, 방어적인 행동을 하는 대신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표출 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언제라도 발전 할 수 있다.

'자기 믿음'과 '자기 신뢰'는 나를 성공자로 만드는 "제 1의 비결" 입니다. 오늘도 열대야와 무더위를 잘 견디시고 나를 신뢰하는 활기찬 금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