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지방직 건축직 9급(2017년 합격)

사진출처: 지방직 건축직 9급 공무원 시험강의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출처: 지방직 건축직 9급 공무원 시험강의 유튜브 영상 캡처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저는 2017년 지방직 건축 9급에 합격해 현재는 모 시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수험생활 동안 그리고 군대에서 공무원 준비 및 기사자격증(가산점)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어떤 환경이든 자신의 의지가 있으면 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수험생 여러분들도 각자의 어려움이 있겠지만 이겨낼 수 있게 힘을 주고 싶어서 합격수기를 쓰게 됐습니다.

♣ 군대에서의 생활

저는 처음에 군대에서 공무원 준비를 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엄청난 경쟁률과 공부량으로 인해 또한 군대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냐 생각할 겨를도 없었습니다. 공부의 시작은 작은 목표이며 따기 쉬운 자격증 공부부터 시작했습니다.

조금씩 군대에서 여유시간을 놀기만 하는 것으로  사용하지 않고, 남는 시간마다 한국사 책을 보며 생활하다 보니 한국사 1급을 따게 됐습니다. 이에 용기를 얻어 정보처리 산업기사와 건축산업기사까지 연달아 따게 되며 자신감을 갖게 됐습니다.

일과 끝나고 놀며 의미없이 보내는 시간을 점점 자기 계발 시간으로 바꿔가며 저 또한 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됐습니다. 점점 욕심이 생겨 야간에 부대 도서관에서 공부하며 제 자신을 바꿔나갔습니다.

그 후 전역하기 한 달 전부터는 공무원 시험에 관심이 생겨 합격수기를 읽으며 가장 잘 맞을 것 같은 강사, 교재를 찾아보고 또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할지 온라인 강의를 통해 공부할지를 철저하게 계획했습니다.

♣ 전체적인 공부방법

저는 혼자서 공부하는 게 더 효율이 좋아서 전역 후 7개월의 시간 밖에 없었지만 학원 출퇴근 시간을 아끼고자 인터넷 강의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군대에서 자격증 공부가 공무원 공부 과목과 비슷한 경우가 많아 공부하는 데 수월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공무원 공부는 개울가에서 물 기르는 연습을 하는 거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근력이 약해 물을 많이 기를 수 없지만 반복을 통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이동할 수 있는 능력처럼 공무원 공부 또한 회독을 통한 공부가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일단 선생님과 기본서를 선택 후에 과목마다 저만의 필기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처음 1회독은 기본서와 강의를 통해 필기노트를 만들면서 하고, 2회독은 자기가 만든 필기노트와 기출을 통해 필기노트를 보완하면서 회독하고, 3회독부터는 모의고사를 통해 필기노트를 보완하면서 회독했습니다. 그후 회독은 저만의 필기노트만 계속 외운 후 시험에 임했습니다.

저는 보통 9시~10시에 일어나 새벽 2시까지 3과목씩 공부했습니다. 가장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을 오후에 넣어 가장 많은 시간을 확보해서 공부했습니다.

일주일에 하루는 꼭 쉬었는데 나머지 6일 동안 하루를 쉬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일종의 보상이었는데 쉬는 날이라고 생각하고 주변 사람들을 가끔씩 만나거나 집에서 영화를 보며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 과목별 공부방법

국어

국어의 경우 이해학습과 암기학습으로 나누어서 공부했습니다. 이해학습은 매일 공부하며 감을 익히는 공부라고 생각했고, 암기학습은 정리해 서로의 영역이 연관되어 있어 한번에 정리하고 외워야하는 공부라고 생각했습니다.

이해학습은 매일 비문학과 문학 부분을 꾸준히 5문제씩 풀면서 감을 익혔습니다. 또한 단순히 문제만 푸는 게 아니라 그 작품의 해석과 정답이 도출되는 과정을 적어나가며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암기학습은 문법과 국어규범이며 자주 출제되는 영역을 위주로 저만의 필기노트를 정리하며 암기했습니다.

기본기를 습득한 후, 시간을 15분으로 맞춰 모의고사를 풀며 종합적으로 실력검진을 하며 틀린 부분은 저만의 필기노트에 적어 나중에 실수하지 않도록 공부했습니다.

영어

영어의 경우 제가 전혀 기본이 안 되어있는 상태여서 매우 힘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영어단어 외우고 문제를 많이 풀어야 한다고 생각되어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했으나 국가직에서 50점을 맞고 충격을 받고 지방직 두 달 남은 시점에서 공부방법을 바꿨습니다.

기출을 정확히 분석해 논리구조와 그 안에 단어들을 외우면서 기출 문법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하루에 기출문제를 25분에 맞춰 풀고, 틀린 부분은 주석을 달아 논리구조를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모르는 단어는 저만의 단어장에 적어서 짬나는 시간마다 봤습니다. 그리고 제가 문법이 취약해 이동기 문법100제를 하루에 10문제씩 풀면서 문법 강화에 신경썼습니다. 그 후에 정말 신기하게도 지방직 시험에서 제일 높은 점수를 받은 과목이 됐습니다.

한국사

한국사 1급이 있어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사를 공부하는 시간이 저에게 제일 좋았던 이유는 선생님께서 강의를 재미있게 잘 가르쳐주셔서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전근대 분야는 시대별로 외우며 하나의 덩어리로 봤다면 근대 분야는 연도별로 쪼개서 세세하게 외웠습니다. 따로 필기노트를 만들지 않고 전한길 필기노트를 가지고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제가 계속 보완해나갔습니다. 한국사라는 과목은 모의고사보다 기출문제집을 여러 번 회독하며 암기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건축계획, 건축구조

전공과목은 많은 정보와 자료가 없어서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출을 통해 분석하고 저만의 필기노트를 만들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되시면 모의고사까지 하는 것이 금상첨화입니다.

건축계획 과목은 내용이 방대해서 공부량에 비해 효율이 낮습니다. 그래서 기본서부터 다가가면 힘들기 때문에 먼저 기출문제를 확인하며 어디서 문제가 빈출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 필기노트를 만들어 빈출 개념만 확실히 외운 후 남은 시간을 통해 개념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건축구조 과목은 건축 공시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김창훈 선생님게서 정말 잘 가르쳐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강의를 들으며 중요한 부분을 찍어주시는 것을 저만의 필기노트로 정리했으며 계속 외웠습니다. 문제풀이 강의, 심화강의를 통해 어려운 개념까지 이해하며 회독했습니다. 강의 추천해드리니 한번 샘플강의를 들어보시고 공부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마무리

시험의 합격은 자기 자신의 작은 변화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목표부터 달성하며 ‘자신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점점 목표를 올리는 것이 합격에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하루하루 공부계획을 짜면서 본인의 공부시간을 늘려보세요. 생각보다 버려진 시간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있습니다. 자기가 합격수기를 많이 읽어보고 자기에게 맞게 공부계획을 짜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부하면서 앞으로의 미래가 걱정되더라도 하나하나 이겨내고 달성하시면 결국 공무원 합격증이 자신의 앞에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