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즈, 중고차 할부시 주의사항 제안

28살의 회사원 김형범씨에게는 한가지 고민이 있다. 그가 사고 싶은 차량은 중고차시세가 1,700만원대인 SUV 차량이지만 김형범씨의 수중에는 900만원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고민을 하고 있는 그에게 직장동료가 말했다. “중고차 누가 현금으로 사나? 다 할부로 사지~”

위의 사례에서 보다시피 중고자동차를 사고자 할때, 한번쯤 들어보거나 고려할 정도로 중고차할부는 대중화 되어있다. 분명히 중고차할부는 자동차 구입과 함께 거액의 현금지출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적인 수단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효과적인 수단이라 할 지라도 정확한 계획이나 사전지식이 없다면 되려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 중고차할부 또한 그러하다. 정확한 계획 없이 실행하게 될 경우 구매자가 감당하지 못 할 큰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중고차 전문사이트 카즈 김성철 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중고차 할부에 대한 주의해야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예산을 세워라!
중고차 할부를 생각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예산을 세우는 것이다. 예산을 세우기 위해서는 구입하려는 모델을 정한 후 해당 모델의 시세를 확인하여야 한다. 그리고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을 고려하여 중고차 할부 신청 금액을 결정하여야 한다.

2. 신용등급 조회는 단 한번만 하라!
중고차 할부 예산을 세워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신용등급조회 때문이다. 할부금융을 이용하려면 할부금용사에서 자격조건이 되는지 신용등급조회 확인을 위한 절차를 거치는데, 신용등급조회가 잦을수록 신용등급을 떨어지기 때문에 신용등급 조회는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3. 월 할부금은 이자와 함께 계산하라!
김형범씨가 1,000 만원을 20 개월로 중고차 할부를 받는다면 월 할부금은 얼마일까? 보통의 경우 50만원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 내야 할 금액은 61만원 가량이다. 중고차 할부 이자가 있기 때문이다. 대출금액이 커질수록, 할부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부담은 커진다. 대출신청을 할 때는 대출이자도 생각을 하여야 한다.

중고차사이트마다 이런 할부금리에 대한 안내가 있고, 카즈처럼 모델별 상세페이지에간단한 할부계산기등이 있으므로 처음 중고차할부를 고려한다면 반드시 활용해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