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고 성공 할 수 있는 지혜를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쳐 준다면, 그 중 하나가 ‘같이 어울리는 사람들을 신중하게 선택하라’이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과 교육이 아무리 중요하다고는 해도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우리의 행동이나 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비교 할 바가 안 된다.

패자들과 어울리면 패배를 향해 끌려가게 된다. 승자들과 어울리면 반대의 법칙이 적용된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는 우리가 처한 환경 내에서 사람들과 협력하거나 경쟁하기 때문이다.  

그 ‘환경’이란 문화와 사회로 볼 수도 있고, 또래 집단이나 이웃이 될 수도 있다. 여기서 승자란 반드시 부자를 의미하기 보다는 부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다. 이때 부는 자기훈련을 입증하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또 다른 특성은 친절함이다. 이 점만은 예외가 허용되지 않는다. 나는 불친절한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는다. 불친절함은 전염병과 같다. 친절한 사람과 사귀는 것은 그 기간이 짧든 길든 언제나 가치 있으며, 우리가 택해야 할 유일한 길이기도 하다.

무언가를 해내는 사람들도 꼭 필요하다. 
내가 함께 어울리고 싶은 사람은 많은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사람 보다는 많은 프로젝트를 마무리 짓는 사람이다.  

이것 역시 전염성이 강하다. 자기 일을 끝까지 마무리 짓는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지 못한 자기 훈련의 덕목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나는 프로젝트를 끝내지 못하는 사람에게 굳이 시간을 투자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우리는 신이 아닌 이상 완벽한 사람이 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완벽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본다.  

하지만 말로만 성공을 말하는 사람에게는 관심을 두지 마라. 말하기는 쉬운 법이다. 달콤한 말만 속삭이는 사람은 쓴 소리를 하는 사람보다 이로울 게 없다. 최소한 비관주의자들은 자신이 풀어야 할 숙제를 찾아내기도 하니까.

또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자신의 꿈을 성취했다면, 우리는 그 사람을 정신적 지주나 멘토로 삼아야 한다.

그밖에 곁에 두고 사귀어야 할 사람은 누구일까? 나는 좋은 감을 가진 사람을 추천하고 싶다.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측하고 미리 해결책을 준비해두는 사람 말이다. 동료 중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소중하게 대해주어야 한다. 또한 본인도 이런 특성을 개발하면 성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요행을 바라지 말라. 성공은 어느 날 운이 좋으면 터지는 슬롯머신이 아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얻는 모든 것은 우리가 그것을 얻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이다.

물론, 물려받은 재산이 많을 수는 있다.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을 수도 있다. 부모의 인맥으로 처음부터 큰 회사의 중책을 맡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가 유산과 우리의 일과 우리의 열정은 제자리를 찾아가게 마련이다.

“모든 것은 생각으로부터 비롯된다. (일체유심조: 一切唯心造)” 이것은 석가모니가 한 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몽상가와 어울리지는 마세요. 실제로 행동하는 사람과 친구를 맺어야 합니다. 
잘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들이 세상에서 존재하는 모든 차이는 그것에서 부터 비롯됩니다.

8월의 첫날입니다. 본격적인 무더위 속에 휴가철이 시작되는 이번달에는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지인을 맞이하는 달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