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휴양림·문화원·영화관 등서 2429개 문화프로그램 운영

여름 휴가철을 맞아 ‘7월 문화가 있는 날’ 가족, 친구들과 함께 여름 피서지로 떠나보자.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이번 ‘문화가 있는 날’과 해당 주간에는 전국에서 문화행사 2429개가 국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7월 문화가 있는 날 지도 ‘전국편’
7월 문화가 있는 날 지도 ‘전국편’

쉼과 여유 있는 숲으로 떠나자! ‘국립자연휴양림 속 청춘마이크’

7월, 울창한 숲이 우거진 자연휴양림으로 ‘청춘마이크’ 청년예술가들이 찾아간다.

강원 횡성 청태산자연휴양림에서는 거리 춤과 미술 공연을 선보이는 ‘칠리치크’, 마임·저글링 등 다양한 공연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김유인’, 청춘들의 이야기를 노래하는 포크밴드 ‘네덜란드튤립농장’, 다양한 판소리를 통해 관객들에게 국악의 아름다움을 전파하는 ‘다감(7월 31일 19:00~21:00)’이 휴양 분위기를 한층 무르익게 할 예정이다.

강원 원주 백운산자연휴양림에서는 마술로 관객들과 소통하는 ‘진전마’, 전통악기와 피아노의 아름다운 화음을 들려주는 ‘우리음연구소’, 거리 춤과 현대무용 등 여러 분야를 넘나드는 ‘김관희(7월 31일 19:00~20:30)’가 무대에 오른다.

푸른 숲과 바닷바람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전북 부안 국립변산자연휴양림의 물놀이장 야외무대에서도 청춘마이크 공연이 열린다. 무용에 연극을 더한 공연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끄는 신체예술단 ‘파노라마아츠’, 관객들에게 행복한 기운을 전하는 2인 밴드 ‘김진성’, 소소한 일상 소재를 뮤지컬로 선보이는 ‘이.피.엘.(E.P.L.)’, 국악에 팝송을 접목해 연주하는 ‘이희정밴드(7월 31일 17:30~19:30)의 공연이 나른한 오후에 즐거움을 더한다.

주변에 계곡이 있어 시원함을 더하는 경북 문경 대야산자연휴양림에서는 비보잉과 탈춤을 비트박스로 결합한 대표 비보이팀 ‘아리랑 비보이즈’, 재즈, 힙합 등의 분야와 국악을 접목한 ‘희나리’, 누구나 전통음악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재해석한 전통음악을 선보이는 ‘트래덜반’, 탁월한 연주 실력과 완성도 높은 자작곡으로 관객들과 호흡하는 ‘밴드 두고보자(8월 3일 20:00~22:00)가 여름밤 더위를 식힌다.

7월 ‘문화가 있는 날(7월 31일)’에도 ▲경기 양주 아세안자연휴양림 ▲경남 남해 남해편백자연휴양림 ▲전북 무주 덕유산자연휴양림 ▲충남 서천 희리산자연휴양림 ▲충북 단양 황정산자연휴양림 등 전국 42곳의 국립자연휴양림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국립자연휴양림 목록은 ‘문화가 있는 날’ 공식 누리집(http://www.culture.go.kr/wday)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물관·미술관·문화원 등 우리 마을 인근에서 즐기는 피서

이달부터는 박물관, 미술관 입장료 소득공제가 시행됨에 따라 국민들이 더욱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됐다.

7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 박물관, 미술관에서는 더운 여름을 잊게 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풍속을 들여다보는 ‘철따라 들려주는 세시풍속 이야기(충남 아산 온양민속박물관, 7월 31일 10:00~12:00)’, 지역주민이 전시기획자가 돼 직접 작품을 해설하고 지역예술인, 문화활동가, 지역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전시회, 예술시장(아트마켓), 먹거리장터(푸드마켓) 등을 통해 미술관의 문턱을 낮추는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동네방네미술관 한켠갤러리(전남 담양 대담미술관, 7월 31일 10:00~12:00/17:00~19:00)’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음악다방이 성행했던 70~80년대 영상을 시청하며 DJ 의상을 입고 거제도 특산물인 유자로 커피와 차를 만들어보는 ‘유자 디제이의 문화쌀롱(경남 거제 거제박물관, 8월 2일/3일 13:00~15:00)’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지방 문화원도 지역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동두천의 역사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특강과 관련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동두천 동광극장-시네마 파라디소(경기 동두천문화원, 7월 31일 18:30~21:00), 지역의 고유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토크 콘서트를 비롯해 특강, 사진전시 등을 만날 수 있는 ‘우리동네 이야기(부산 수영구생활문화센터, 7월 31일 14:00)가 무료로 운영된다. 고인돌과 관련된 인문학 강좌, 소리꾼 진채선의 일대기를 그린 뮤지컬과 함께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와 혼례를 체험할 수 있는 ‘도리꽃 피었네 귀경가세(전북 고창문화원, 7월 31일 14:00)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집콘 무대’, ‘영화 할인’으로 즐기는 피서

‘문화가 있는 날’과 CJ ENM이 함께하는 캠페인 ‘집콘’이 더위를 시원하게 날릴 무대를 마련한다. 가수 겸 프로듀서 그레이와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우승하며 실력을 인정받은 가수 하온이 7월 집콘 ‘요즘 애들의 서머 타운(7월 31일 20:00, 서울 예스24무브홀)’에서 시원한 음악으로 관객들을 이끈다. 또한 이들은 Z세대의 상징으로서 요즘 세대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할 예정이다. 7월 집콘은 카카오톡 탭(#), 다음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에서 생중계된다.

전국 400여 개의 영화관에서는 ‘문화가 있는 날’ 오후 5시부터 9시 사이에 상영되는 영화를 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31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는 한국 영화가 개봉돼 여름 극장가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격투기 챔피언이 구마 사제를 만나 세상을 혼란에 빠뜨리는 악에 맞서는 배우 안성기, 박서준, 우도환 주연의 영화 <사자>와 도심 전체가 유독가스로 뒤덮인 재난 상황에서 기지를 발휘해 탈출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배우 조정석, 윤아, 고두심 주연의 영화 <엑시트>가 관객들을 만난다. 주인이 집을 비우면 시작되는 애완동물들의 비밀스러운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 <마이펫의 이중생활 2>, 좀비들에 맞선 경찰관들과 장의사의 고군분투기를 그린 영화 <데드 돈 다이>도 개봉한다.

한편,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지역문화진흥원 ‘문화가 있는 날’(http://www.culture.go.kr/wday) 통합정보안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