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세계사가 해양 세력과 대륙 세력 간의 갈등 투쟁이라 언급하였다. 우리 겨레는 지정학적 위치가 해양 세력과 대륙 세력이 부딪히는 지점에 반도 국가로 터를 잡고 있다. 이런 지정

학적 위치는 절대로 벗어날 수 없는 숙명이다. 그런데 지난 역사에서 긴긴 세월 동안 대륙 세력에 줄을 서서 기를 펴지 못한 채로 지나왔다. 그러나 2차 대전이 끝나고 혹독하였던 일본제국주의 압제에서 해방된 1945년 8월 15일 이후 다행히도 해양 세력 편에 줄을 선 연고로 오랜 외세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자유 자주 국가를 세워 세계 10위의 국가로 발전할 수 있었다. 자유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해양 세력에 자리매김한 덕분이다.

그런데 대한민국이 수립된 이래 정권이 바뀌고 새 대통령이 들어설 때마다 자유 민주주의의 국가 정체성이 흔들리는 어리석음을 저질러 왔다. 자유 민주주의 열린사회를 지향하는 해양 세력에서 쓸데없이 전체주의 닫힌 사회를 지향하는 대륙 세력에 기웃거리게 되면서 해양 세력에 속한 동맹국들로부터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우를 범해 왔다.

그런 연고로 군사 동맹국인 미국으로부터 의혹을 받게 되고 같은 민주주의 국가인 이웃 나라 일본과의 사이에 백해무익한 분쟁을 일으키고 있다. 나라를 사랑하고 백성들의 보금자리를 지키려는 최소한도의 배려만 있어도 그렇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지금 국가적 현안이 되어 있는 한일 마찰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한일 간의 갈등의 중심에 일제시대에 우리가 입은 피해를 보상하는 보상 문제가 있다. 이 문제에 대하여는 복잡할 일이 아니다. 간단하게 정리하고 한일 이웃 나라 간에 좋은 관계를 맺어갈 수 있다.

일본이 대한민국에 보상하는 문제는 국가 간의 조약으로서는 1965년에 일단은 마무리 되었다. 그때 박정희 정권은 국민들의 거센 반발을 무릅쓰고 일괄 타결로 협정을 맺었다. 고맙게도 군사 정권은 그 보상금으로 포항제철을 세우고 경부고속도로를 닦는 등으로 생산적인 투자를 하였다. 그런 점에서는 박정희를 수반으로 하는 군사 정권은 남미나 동남아세아의 여느 국가들의 군사 정부와는 차원이 달랐다.

물론 우리 겨레가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당한 피해 보상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었지만 그나마 군사 정권이 유효적절하게 사용하여 산업화에 큰 역할을 한 종잣돈이 되었다. 그러기에 이제는 일본에 대하여 정신대든 징용 보상금이든 그만 요구하고 밝은 미래를 향하여 두 나라가 친하게 지나는 것이 바람직스럽지 않겠는가?

우리도 이제는 살만하여졌으니 정신대 누나들도 강제 징용 당한 형님들도 우리 자체에서 보상과 위로를 해드리고 일본과의 관계는 자유 민주주의 해양 세력에 속하여 열린 체제의 가치관을 공유하는 좋은 이웃 나라로 지나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국가 이익에 합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