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됨 ☞
"리더십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진실이 담긴 살아 있는 비전(Vision)이다."

기업의 가치와 야망은 리더가 말한다고 해서 공감을 얻을 수 있은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먼저 리더가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HP를 시작할 때,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패커드는 멍하니 앉아 가장 실용적인 비즈니스의 가치가 무엇이냐?고 묻지 않았다. 그들은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가슴깊이 믿었고, 그 믿음에 따라 행동했다. 
 
2. 단호함 ☞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는지 여부는 의사 결정 능력에 달려 있다.”

조지 마샬은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는지 여부는 의사결정 능력에 달려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위대한 기업을 세운 리더들은 우유부단하지 않았 다. 의사결정 능력이야말로 원활하게 기능하는 팀과 리더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심지어 정보가 완벽하지 않아도 어떻게든 결정을 내린다. 지나치 게 분석하여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우를 범치말라. 
 
3. 집중력 ☞
"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선별한 다음 그것에 매달린다."

주어진 시간에 오직 중요한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사실을 터득한 리더들도 있다. 그들은 제일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그 일을 끝낸다.  
 
4. 대인 관계 ☞
"위대한 기업을 세운 리더들은 비즈니스 문제로 항상 사람들을 만난다."

위대한 기업은 고객, 공급업체, 투자자, 직원 그리고 사회와 멋진 관계를 맺는다. 모든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장기간에 걸쳐 그들과 건설적인 관계를 맺어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사무실에서 나와 직원과 직접 대화를 나누어라. 그리고 회사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직원들과 스스럼없이 식사해라. 가능하면 많은 직원의 이름을 외워라. 
 
5. 강하면서도 부드럽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 ☞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선수들을 격려하라."

효과적인 기업의 리더십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있다면 아마도 피드백, 특히 긍정적인 피드백 일 것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능력을 향상시키는 반면, 부정적인 피드백은 능력을 떨어뜨린다.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선수들을 격려하는 스포츠 지도자들은 선수들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피드백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한시도 잊지 않는다. 
 
6. 의사 소통 ☞
"안타깝게도 많은 기업의 리더가 의사 소통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문제는 그들이 의사 소통을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위대한 기업에서는 의사 소통이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뛰어난 리더는 위로, 아래로, 우회적으로, 개인적 으로,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의사 소통을 한다. 
 
7. 진취성 ☞
"많이 일 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위대한 기업의 리더들은 항상 개인(개인적 성장) 으로서 그리고 회사와 함께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갔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결코 만족하지 않았다. 뛰어난 리더들을 몇 사람 알고 있는데 그들은 주당 40 - 50시간밖에 일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열심히 일하는 리더로 인식되는 이유는 일을 할때 열정적으로 그 일에만 매달리기 때문 이다. 주당 90시간 이상을 일하는 일 중독증 리더 들도 있는데, 그들은 효율적으로 일하지 않는다. 많이 일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것은 아니다. 

이 시대에 리더는 많지만 진정한 리더가 된다는 것은 결코 쉽지않은 자질이 필요합니다. 71주년 제헌절을 맞이하는 오늘도 훌륭한 리더로서 힘차게 시작하는 수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한국이미지메이킹학회
초대(명예)회장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