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곡성·신안·완도·의성 첫 ‘고령친화형’ 사업 추진

정부가 인구유출, 낮은 소득수준 등으로 지원이 필요한 지역 23곳에 국비 450억원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으로 23곳 시·군의 26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은 지역의 사회·경제적 여건을 바탕으로 각 지역 주민과 전문가들이 주도적으로 설계한 개발사업을 중앙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다.

이번 지원 대상은 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성장촉진지역’으로 지정된 70개 낙후 시·군을 대상으로 한 공모를 거쳐 선정됐다. 

국토부는 선정 사업별로 지방비 매칭없이 최대 약 20억원, 총 450억원의 국비를 지원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전문 컨설팅도 제공한다.

과거 지자체의 지역개발사업은 도로 등 기반시설 확충에 집중됐으나 최근에는 인구감소 등 사회구조적 변화와 삶의 질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반영, 지역자산을 활용한 일자리 사업과 생활 SOC 사업 등이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공모에서도 신안군 ‘천사섬 어울림 공간조성사업’, 고창군 ‘골목정원 조성사업’, 문경시 ‘돌리네 습지 조성사업’, 서천군 ‘폐광 활용 체험파크 조성’ 등 지역의 자연문화자산을 창의적 아이디어와 결합한 사업들이 많았다.

아울러 올해에는 ‘고령친화형 사업’(곡성·신안·완도·의성)도 처음으로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고령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어려운 재정여건 탓에 자체적으로는 고령자를 위한 생활공간 정비 등의 사업이 어려웠던 지역을 지원하게 된다. 

신광호 국토부 지역정책과장은 “지역 간 격차 완화와 균형발전을 목표로 지역 주도 방식의 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인구감소, 고령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자체의 노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