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이 영국 홀러웨이대 지리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이 영국 홀러웨이대 지리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원장 신인섭)은 2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로열홀러웨이대에서 로열홀러웨이대 지리인문학연구소와 학술 교류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공동 학술연구 기획·수행, 학술대회 개최, 연구자 교류, 출판, 모빌리티 인문학 관련 커리큘럼과 시민교육 프로그램 상호 공유, 연구 성과의 사회적 기여 모델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MOU 체결식과 함께 첫 번째 협력 사업으로 ‘인문학의 대중화’란 주제 아래 심포지엄도 개최했다. 

지리인문학연구소는 모빌리티 연구 성과를 대중화하기 위해 미술관·박물관 등과 협업하는 다양한 모델을 소개했고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은 강의의 구성과 운영에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공유했다. 

지리인문학연구소에서는 해리엇 호킨스 소장을 비롯한 4명의 연구진,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에서는 김태희·이진형·김수철·파라 셰이크 교수가 각각 주제 발표에 나섰다. 

신인섭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장은 “앞으로도 세계 유수의 모빌리티 연구기관과 적극 교류함으로써 모빌리티의 고도화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의미와 가치를 학제적으로 연구하고 대중화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