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전기전자, 기계, 화학 등 이러닝 콘텐츠 세분화로 ‘적시 학습’ 가능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의 클립러닝 모바일 화면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의 클립러닝 모바일 화면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총장 이성기)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임경화)이 기술·공학 분야에 특화된 온라인 교육훈련 모바일 앱 ‘클립러닝(Clip Learning)’이 출시 6개월만에 다운로드 수 2000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클립러닝’이란 30분 분량의 기존 이러닝 콘텐츠를 5분 이내의 콘텐츠로 분절하여 학습자가 알고 싶은 정보를 선택해 언제 어디서나 검색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모바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iOS)를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별도의 수강료 없이 누구나 무료로 학습이 가능하다. 

‘클립러닝’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은 약 500여개로 △정보통신 분야(VR솔루션 코딩, 스마트홈 IoT(사물인터넷), 아두이노 아날로크 프로젝트, 이동통신 안테나, LTE 등 △전기·전자 분야(마이크로 비트, 플라즈마 시스템, 진공측정 LED 조명설계 시뮬레이션, 스마트 자동차) △기계분야(PLC 및 시뮬레이터 이용, CNC 선반 이용 나사 절삭, LED 부품 금형가공 활용, 3D프린터) △화학분야(화학산업에서의 융합, 화학성분 분석, 미세조직 분석) △인쇄·목재·가구·공예 △문화·예술·디자인·방송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학습자들은 ‘틈나는 시간에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클립러닝을 자주 이용한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단하고, 쉽게 학습이 가능하다’, ‘신기술 파악에 도움이 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좋다’ 등의 학습후기를 남겼다. 

임경화 원장은 “온라인 학습이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면서 짧은 시간에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콘텐츠가 각광받고 있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새로운 형태의 직업훈련이 필요하다”며 “‘클립러닝’을 통해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콘텐츠를 적시에 전달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콘텐츠의 질적·양적 수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올해 하반기에 온라인 훈련 수요 확대에 대응하여 국민이 이러닝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검색 및 학습할 수 있는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을 개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