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효의 세상이야기 [제 2.682회]

회사나 단체 등에서 리더가 된다는 것과 리더쉽을 발휘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과연 리더의 자리는 어떻게 하여야 리더쉽을 옳게 발휘 할까요?

1. 리더는 끊임없이 조직을 업그레이드시켜야 한다.☞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코치하며 격려와 배려를 하여야 한다.

2. 리더는 비전을 제시하고 직원들이 비전 속에서 숨쉬며 살아가게 해야 한다.☞

직원들의 머리속에 리더가 제시한 비전이 항상 생생하게 살아 있어야 함은 기본이고 비전을 실천하는 직원에게는 보상이 따르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3. 리더는 긍정적 에너지와 낙관주의를 발산해야 한다.☞

조직이 긍정과 희망의 에너지가 넘치도록 끊임없이 메세지를 주고 분위기를 조성하며 스킨십을 하여야 한다.

4. 리더는 공평하고 투명하며 신뢰가 있어야 한다.☞

공평성과 투명성은 리더에 대한 신뢰의 기본이고, 신뢰가 있어야 조직원이 따른다.

5. 때로는 인기없는 결단을 내릴 수도 있어야 한다.☞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할 때는 어려운 결정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리더가 좋은 소리만 들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6. 리더는 호기심을 바탕으로 직원들에게 끊임 없이 질문함으로써 길을 찾아가게 한다.☞

현명한 리더는 직원들을 그냥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스스로 길을 찾아가게 만든다. 비전을 숙지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질문기법이 유익하다.

7. 리더는 직원들에게 도전정신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

리더는 스스로 실수를 인정하고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말함으로써 직원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며 실패에서 배우도록 한다.

8. 리더는 상을 주는 사람이다.☞

직원들에게 보상이나 시상은 조직이 나를 인정했다는 자부심과 긍정적 에너지를 심어 준다.(잭웰치의 위대한 승리에서 발췌)

조직원이 되는 것은 별 무리없이 편하지만, 조직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결코 거저 되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겠지요.

오늘도 각 분야에서 최고의 리더쉽을 발휘하는 리더가 되는 하루가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