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공관, 헝가리 당국 협조, 현장·병원 지원 등 가능한 모든 노력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이 다수의 한국인 사망·실종자를 낸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 대응 지휘를 위해 30일 현지로 출발한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 장관은 현장 지휘를 위해 오늘 현지로 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뉴스영상 캡처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사진출처: 연합뉴스 뉴스영상 캡처)

정부는 이날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응을 위해 강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상황 대응, 사고자 가족 지원, 신속대응팀 파견 등 조치를 하고 있다.

또한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장을 단장으로 외교부 및 소방청 관련 인원들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헝가리 현지 공관은 주재국 당국 협조, 현장 및 병원 지원 등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 대변인은 “헝가리 정부 등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우리 국민에 대한 구조·수색·지원이 최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형식 외교부 해외안전관리기획관은 “현지에서는 사고를 인지한 직후부터 현지 대응반을 마련해서 신속한 구조작업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지만 현지 기상 상황이 안 좋아서 여러 가지 구조 사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7명을 구조한 이후에 추가 구조자는 안타깝게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현지 헝가리 정부의 가급적 신속한 구조작업을 지금 독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