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호텔리어 프론트 접객 업무를 체험하고 있다
학생들이 호텔리어 프론트 접객 업무를 체험하고 있다

서울시립 하이서울유스호스텔(본부장 강정숙)은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 중학생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호텔 경력 근무자들이 직접 전문적인 호텔리어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호텔리어 직업체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호텔리어 직업체험은 서울시 소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각 지역구의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연계 및 서울 지역 중학교대상 공문발송을 통해 참가 학교를 모집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2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여 2018년까지 62개교 953명의 청소년들이 방문하였고 2019년 5월 현재 서울여자중학교 외 3개교 97명의 중학생 청소년들이 방문하였다. 

호텔리어 직업체험 교육은 호텔 전반에 대한 이론을 시작으로 프론트 접객 업무 체험을 통해 체크인, 체크아웃 업무와 예약시스템 사용법을 교육하며 연회서비스 체험을 통해 테이블 매너 교육과 소믈리에 체험을 제공하여 호텔리어 직업에 대해 흥미과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있다. 

특히 여성가족부에서 인증한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전문성을 인정받았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참가 청소년들과 직원들과의 멘토·멘티 관계 형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프로그램의 특별함이다. 

호텔리어 직업체험 참가자인 서울여자중학교의 한 학생은 호텔리어라는 직업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기회가 된다면 더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중학생 청소년들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호텔리어 직업체험 외에 진로탐색 프로그램 ‘Job Maker’,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과학 체험 프로그램 ‘하이서울 창의·융합class’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직업을 선택하는 중요한 시기의 중학생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직업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