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효의 세상이야기 [제 2.667회]

'스티브잡스 프레젠테이션'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수많은 도서들이 나옵니다. 그만큼 대중들은 그를 발표의 아이콘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티브잡스처럼 발표를 잘 할수 있는 9가지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1. 주제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자!☞
프레젠테이션 하고자 하는 주제를 가장 잘 아는 것이야 말로 발표 울렁증을 극복하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유 주제로 발표를 해야 할 경우에는 평소에 관심이 있던 주제들을 생각한 뒤 가지치기를 해보세요. 

발표 주제가 주어져 있다면 일단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깊이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 주제를 잘 아는 것은 발표의 권위를 만들어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것이 전제 되어야 발표를 하는 동안 자신감을 더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연습하고, 또 연습합시다.☞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했다면, 할 수 있는 한 많이 발표연습을 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혼자서 연습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거울 앞에서나 영상을 찍어봐도 좋습니다. 그리고 발표 전 친한 친구들 이나 가족들 앞에서도 꼭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자꾸 발표 내용을 말하다 보면 발표 당일 날에도 발표 주제에 익숙해져서 더욱 이야기 하기가 쉬워집니다. ‘음~’이나 ‘아~’와 같은 불필요한 말을 빼고 조금 더 매끄럽게 발표를 할 수 있도록 계속 연습합시다. 
 
3. 프레젠테이션을 듣는 사람은 누구인가?☞
발표할 때 듣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가 아는 것은 반드시 염두 해야 할 사항입니다. 집중력이 짧은 어린아이들에게 이야기 할때와, 격식을 갖추 고 제대로 이야기 해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할때 는 완전히 다른 발표구성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4. 청중과 친해지자.☞
처음 보는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한다면 행사가 시작하기 전에 미리 청중들과 만나 친해져 보세요. 악수를 하거나 간단한 인사를 먼저 나눈다면 발표를 하기 위해 앞에 섰을 때 조금은 덜 떨릴 수 있습니다. 

만약에 발표 울렁증이 정말 심하다면 청중들의 따듯하고 친근한 미소를 떠올려봅니다. 그럼 마음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완전 낯선사람 들 앞에서 이야기 해야하는 것이라면 조금이라도 익숙한 사람들에게 집중해서 발표해 보세요. 발표 울렁증을 덜어주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발표 장소에 익숙해질 것.☞
일찍 도착해서 발표 장소에 익숙해 지는 것은 긴장을 덜어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마이크나 시각자료 등 발표도구를 사용해야 한다면 일찍 도착해 시험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미리 작동을 해놓아야 발표 중간에 기기적 결함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고 한 두 번 더 연습해 볼 기회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6. 친근한 이야기로 시작할 것.☞
프레젠테이션 할 때 따듯한 마음으로 청중들을 반기며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가능한 가벼운 농담 이나 자신의 이야기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적인 이야기는 발표 긴장감을 덜어주고 청중 들이 당신에게 집중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시작하게 된다면 논쟁의 여지가 있는 발표 주제로 이야기를 해야 할 경우에도 발표에 주도권을 잡을 수 있고 편하게 이야기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청중들이 당신의 발표에 더 집중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시작할 때 집중을 하게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잊지 마세요! 
 
7. 프레젠테이션 하는 모습을 이미지 트레이닝 하라.☞ 프레젠테이션 상황을 생생하게 머리 속에 이미지로 그려보세요. 발표를 하는 동안 자신감에 가득 차고 발표하는 내내 가장 열정적인 상태로 이야기 하는 자신을 그려봅니다. 이런 이미지 트레이닝 방법은 긴장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머리 속에 발표 상황을 미리 그려볼 수 있어서 발표 연습에도 효과적입니다. 
 
8. 침착한 상태를 유지하라.☞
아무리 발표에 노련한 전문가여도 자신만의 침착한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은 꼭 있어야 합니다. 불편한 상태로 말하는 발표자를 보고 싶어 하는 청중은 아무도 없습니다. 

깊이 심호흡을 하거나 차 한잔을 마시는 것, 미리 근처를 산책하는 것도 긴장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침착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9. 자신감에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마지막으로, 어떤 일이 있더라도 자신감이 넘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표 중에 배가 갑자기 아프거나 다리가 후들거려도 자신감이 넘치는 모습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똑바로 눈을 맞추고 목소리를 가다듬고 손동작도 자연스럽게 연출해야 합니다. 발표가 끝나고 퇴장 할 때 까지도 발표 주제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청중들이 끝까지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발표 중에 실수를하거나, 기계가 제대로 작동 하지 않더라도 웃어 넘기고 계속 준비한 발표를 진행하는 겁니다. 당신이 돌발상황에 방해 받지 않아야만 청중들도 덜 영향을 받을것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대중 앞에 서야 할 일이 꼭 있습니다. 회사든 모임이든 간에, 많던 적던 사람 앞에 본인소개나 사업소개를 해야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행복하게 주말 보내셨나요? 오늘도 지인이나 대중앞에 당당한 발표를 하실수 있는 '홧팅'하는 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한국이미지메이킹학회
초대(명예)회장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