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연말까지 범정부 ‘혁신조달플랫폼’ 구축

조달청이 혁신 조달 기업을 위한 전용몰인 ‘공공혁신조달 플랫폼’을 만든다.

수요발굴부터 공공구매까지 통합지원하는 열린 장터 플랫폼을 구축해 혁신제품의 진입장벽이 완화되고 신속한 신속한 등록·거래가 가능해 질 전망이다.

혁신조달플랫폼 개념도
혁신조달플랫폼 개념도

조달청은 2019년 정부혁신 역점분야인 ‘공공구매조달 혁신’을 뒷받침 하기위해 ‘공공혁신조달 플랫폼’을 연말까지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은 상용품·규격화된 제품 위주로 거래돼 벤처기업 등 혁신조달업체의 진입 장벽이 높고, 혁신제품의 등록과 거래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다수공급자계약(MAS) 제품의 경우 동일 세부 품명기준으로 계약자가 3인 이상일 때 쇼핑몰에 등록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새롭게 개발한 혁신 제품을 등록하려면 제약이 발생한다.

또 혁신제품의 거래나 기술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고, 정부기관이 필요로 하는 혁신 수요와 업체에 대한 정보도 교환할 수 없다. 

새로 구축되는 공공혁신조달 플랫폼은 수요발굴부터 공공구매까지 통합 지원하며, 혁신제품에 대한 수요 공급에 대한 의견 제시와 특허거래 전문관 등 전문가를 활용해 수요자와 공급자 간 정보 비대칭을 해소한다.

특히 플랫폼에는 ‘혁신제품전용몰’을 만들어 정부 부처의 우수R&D 제품과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제품, 신제품(NEP)·신기술(NET)·성능인증 등 기술개발 제품, 벤처나라 제품 등을 자유롭게 등록·거래하도록 해 혁신제품의 판로를 도울 예정이다.

혁신제품의 구매 편의를 높이기 위해 혁신제품탐색 절차를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AI(인공지능)을 도입해 비교 가능한 상품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혁신 시제품 시범구매사업 등 새롭게 도입된 제도들을 플랫폼에서 구현해 혁신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조달청은 오는 7월 플랫폼 구축 사업자를 최종 선정해 12월까지 혁신조달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