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공익캠페인 특집)=신영수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의 웰촌포탈(http://www.welchon.com)과 농어촌연구원(http://rri.ekr.or.kr)이 24일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WCA, 위원장 문형남)가 부여하는 ‘웹 접근성(WA)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농어촌공사와 농어촌연구원은 웰촌포탈과 농어촌연구원 사이트에 대한 웹 접근성 보장에 대한 컨설팅과 개선작업을 실시해 왔으며, 이의 개선 결과에 대한 엄중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지난 달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WCA)에 인증심사를 의뢰하였다.

자동평가와 전문가평가 및 사용자평가 등 3단계 인증심사 결과는 두 사이트는 95점 이상으로서 인증 획득가능한 수준의 우수한 결과로 웹 접근성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농어촌공사 강태식 농산업도농교류지원본부장은 “웰촌포탈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재오픈 시기에 맞춰 웹 접근성 인증마크를 획득하게 돼 기쁘다.

이번 인증마크 획득을 게기로 장애인과 고령자 등을 위한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숙명여대 문형남 교수는 “웹 접근성은 지향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웹사이트 제작 과정에서 지켜야 할 기본”임을 강조하면서 “설계, 개발자들을 중심으로 한 웹 접근성 교육이 앞으로 꾸준히 병행되지 않는다면, 웹 접근성 위배에 따른 사회적 손실 비용은 계속 줄지 않을 것”이라 하면서 이를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웹 접근성(WA) 인증마크란 장애인 및 고령자 등 누구나 웹 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웹 접근성 수준을 인정하고 이를 상징하는 품질마크를 부여하는 인증 마크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