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립용역 착수보고회…지역사회 새로운 상생공간으로 조성

전국 110곳 국가어항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담은 종합계획이 마련된다.

해양수산부는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국가어항 개발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국가어항의 혁신전략과 중장기 개발계획을 수립한다고 14일 밝혔다.

국가어항은 방파제와 소형선 부두 등을 갖추고 있어 수산물과 각종 조업도구를 어선에 옮겨 싣고 어선을 안전하게 접안시켜두는 지역 수산업 근거지다.

최근에는 낚시, 레저보트, 어촌체험 등 다양한 해양관광을 즐기는 일반인도 즐겨 찾는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국가어항은 이용범위가 전국적이고 기상악화 시 어선 대피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국가가 직접 지정해 개발하는 곳이다. 관리·운영은 관할 지자체에서 맡고 있다.

국가어항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에 110개가 지정돼 있다.

그동안 국가어항은 개별 어항의 수요에 맞춰 개발계획이 수립돼 전국적인 관점에서의 계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어장환경의 변화와 선박의 대형화로 인한 조업범위 확대, 양식산업의 지속적인 확대 등 국내 수산업 환경이 크게 달라짐에 따라 국가어항의 기능과 개발방향에 대한 정책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어항별 관점에서 벗어나 최초로 전국단위의 종합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용역에 착수하게 됐다. 용역은 66억원을 들여 2년간 진행된다.

이를 통해 국가어항 현황을 분석하고 개발 잠재력, 지역 개발계획, 사업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국가어항 정책목표와 혁신전략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또 ‘어항시설 기본계획’, ‘어항정비계획’, ‘어항환경 개선계획’, ‘레저관광계획’ 등도 수립할 예정이다.

정복철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국가어항을 지역사회의 새로운 상생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해수부가 추진하고 있는 어촌뉴딜300사업의 지역특화 기능과 국가어항의 지역거점 기능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동반상승 효과도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