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김노향 기자]   진동수 금융위원장이 올해 상반기 중 금융소비자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진 위원장은 22일 열린 금융경영인 조찬강연회에서 "지난해 키코 사태나 일부 펀드 상품에서 발생했던 분쟁사례를 교훈삼아, 앞으로 소비자 보호기능을 획기적으로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진 위원장은 또 "기존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전담조직과 인력을 확충하는 등 금융 소비자 보호 행정체계를 재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노력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진 위원장은 "서민금융은 일시적이고 시혜적인 측면보다 지속 가능한 체계를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할 것"이라며 "특히, 제도권 서민금융회사가 그 본분을 제대로 수행하는지를 점검하고 적정한 인센티브 부여 및 감독방안을 통해 서민금융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진 위원장은 "국제사회는 리스크 관리 실패, 단기성과 편중 등과 같은 도덕적 해이 문제가 은행 지배구조의 실패에도 기인한다고 지적한다"며 "지배구조의 개선은 금융 중개기능의 위축 등 직접 규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금융시스템 신뢰 회복을 촉진하는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위는 국제사회의 논의와 국내적으로 제기되는 사외이사 제도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외이사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노력에 금융회사도 동참해달라는 당부도 이어졌다.

진 위원장은 "금융부문에서도 금융산업 자체의 고용창출 확대와 함께 여타 산업의 일자리 창출을 금융부문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경영인들께서도 고용이 어려운 시기가 오히려 우수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적기라는 점을 감안하여 청년 인턴 확대 등 고용창출에 적극적인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