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면호흡 장애 증상을 보이며 협착된 상악궁을 가진 어린이에서 상악 확장술을 이용한 상악 측방확장 치료 전후 수면호흡장애 증상의 변화와 개선을 비교, 분석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전북대학교 김도영 박사(치과대학)가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소아치과학회 창립 6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어린이 수면호흡 장애 진단과 치료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해 우수구연상을 받았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김 박사는 어린이 수면호흡장애이 진단과 상악확장술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diagnosis and effects of maxillary expansion in children with sleep-disordered breathing)’를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이 연구에서 김 박사는 수면호흡 장애 증상을 보이며 협착된 상악궁을 가진 어린이에서 상악 확장술을 이용한 상악 측방확장 치료 전후 수면호흡장애 증상의 변화와 개선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상악확장치료 후 수면호흡장애 증상이 개선됐고, 일부 상기도, 즉 기도 중 상부에 해당하는 코, 인두, 목구멍, 후두 등의 폭경이 증가했음을 밝혔다.

김도영 박사는 어린이의 수면문제는 인식의 부족과 저평가로 인해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할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장기적으로 성장기 어린이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수면호흡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